본문 바로가기

주식증권/기술적분석(Tip)

로그(Log)차트(Chart)의 비밀?



로그차트란?

차트를 표시하는 방법의 일반차트와 로그차트 기타 여러가지 있습니다.
기술적분석을 이용할때는 로그차트을 적용해야 왜곡현상및 지표의 정확한 분석을 할수 있습니다.
가격의 표시가 절대가치가 아닌 상대가치 로그차트 설정에 의해서 틀리게 보임
일반적으로 보는 차트와 로그차트의 추세선을 보면 전혀 다른 결과가 나옵니다.

1.일반차트와 로그차트 차이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ㄱ.수익률의 차이(가격차이)

 


일반차트의 경우 1번(970%),2번(303%)수익률의 확연히 알수있다.
 2번이 크게 보이는 왜곡현상 착각을 일으킬수 있습니다

로그차트의 경우 1번(970%),2(303%)수익률의 확연히 다르다, 1번이 2번이 크게 보이는게 정상
이렇게 로그차트는 가격의 왜곡현상 및 수익률의 차이을 알수있어 로그차트을 사용해야합니다.

결론, 일반트는 가격기준으로 차트를 그려주고 로그차트는 등락폭기준으로 차트를 그려줍니다.


 ㄴ.지표의 정확성(추세,피보나치,팬,호,엔드류포크 등등)
과거의 시장에서는 일반차트을 주로 사용했으나 소형주,개별주 코스닥에서는 일반차트 스케일 비교적
정확한 반영을 하였지만 .우리시장에 외인,기관,세력들은 모두 로그차트을 적용해  사용.
로그차트을 사용해야 정확한 수치와 값을 알수있으므로 로그적용해서 쓰는 습관을 가지시는것이 올바른 차트보는 방법일것입니다.

일반차트 사용의 경우   테마주나 급등주또는 중형주,대형주 의 경우 하락시 심하게 하락하는 것으로
오인하기 떄문에 심리적으로 상당이 압박감을 주는 경우도 있고, 추세을 분석할 수 없다.

2번 로그차트 적용 정확한추세와 다른 지표을 분석하는 정확하게 분석을 할수 있으므로
로그차트를 사용해야한다
 
ㄷ.착시현상


1번차트와 2번차트중  어느것이 매력적으로  보이시나요?
      1번차트라고 생각하는 사람이 대다수 일것입니다.
      2번에 비해 1번이 먹을게 많은것 처럼 보이는것지요  둘다 같은 차트입니다.(일반차트와 로그차트 차이)


1번의 차트가 지금 들어가면 100%이상 먹고 나올수있어서 투자를 유도합니다.
            고점대비 얼마나 많이 떨어졋냐을 중심으로 보여줍니다.     (일반차트)
2번의 차트는 저점대비 얼마나 많이 올랐냐을 중심으로 보여줍니다. (로그차트)


※외국에서는 일반차트를 쓰지 않고 로그(Log)차틀 사용해 씁니다.
대신차트을 사용하는 사용자는 차트화면에서 바로 우측클릭하면 로그 적용 설정 할수있게 선택 할수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