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inFo/신기술/신제품

`갤4` 이런 놀라운 기능?…소문이 사실로



삼성전자가 출시를 앞두고 있는 `갤럭시S4`전용 무선충전 패드의 모습 (출처=삼성전자 갤럭시S4 글로벌 마이크로 사이트)

1억대 이상 판매땐 단기간 전세계 대중화
LG도 본격 확대…주변기기 시장 활기띨듯

 
LG전자에 이어 삼성전자가 `갤럭시S4'에 무선충전 기술을 정식 채택키로 결정함에 따라 `스마트폰무선충전 시대'가 본격 도래한다.

31일 삼성전자 고위 관계자는 "4월 출시되는 갤럭시S4에 무선충전 기능을 지원할 것"이라고 공식적으로 밝혔다. 다만, 삼성전자측은 무선충전 패드와 커버 등의 출시 일정은 최종 확정하지 못한 상황이다. 당초 지난 3월 갤럭시S4 공개를 앞두고서 무선충전을 지원할 것이라는 소문이 제기돼 왔다.

무선충전 기능은 스마트폰을 충전할 때 단말기에 선을 연결하지 않고 전용 패드에 올려놓기만 해도 충전 할 수 있는 기능이다. 시간과 공간의 제약 없이 가장 편하게 충천이 가능하다는 점에서 차세대 스마트폰에는 없어서는 안될 핵심기술로 평가되고 있다.

삼성전자의 무선충전 기술 방식은 공진 방식이 아닌 자기유도방식이다. 이 방식은 WPC(Wireless Power Consortium)에서 표준을 정하고 치(Qi) 인증을 받는다. 자기유도방식은 휴대폰과 충전패드가 서로 마주봐야 충전이 가능한 방식으로, 국제 표준을 적용하고 있기 때문에 기존에 출시된 LG전자의 무선충전 패드와도 호환이 가능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