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증권/기본적분석

경기 순환사이클 및 유용한 지표





 뉴욕증시 3대 주가지수

뉴욕증시를 대표하는 3대 주가지수는 다우존스지수, 나스닥지수, S&P500지수를 말한다. 다우존스지수는 미국 주식시장의 동향 및 시세를 알려주는 대표적인 주가지수이며, 미국의 신용평가 회사인 S&P사가 미국의 대표적인 기업 500개 종목을 대상으로 산정해 발표하는 S&P500지수 역시 대표적인 주가지수 중 하나다. 둘 중 다우지수가 좀더 대표성이 강한 지수이지만 종목 수가 훨씬 많은 S&P500지수가 우리나라의 종합주가지수에 더 가깝다. 한편 나스닥지수는 미국 뿐 아니라 전세계 벤쳐 기업 및 기술주의 움직임을 나타낸다.


 미국 3대 주식 거래 시장
 뉴 욕 시 장     : 차 트 보 기
 나스닥 시장    : 차 트 보 기
 아멕스 시장    : 차 트 보 기


 
실물 경기의 나침반 - 다우운송지수

다우운송지수는 철도, 트럭 등 미국 내 화물 운송과 관련된 업체들의 업종지수로 미국 실물 경기의 흐름을 가장 잘 알 수 있는 지표로 꼽힌다.
운송업의 경우 제조업과 달리 재고가 없어 실물 경기의 호조나 침체를 가장 빠르게 반영한다. 이에 따라 다우운송지수가 다우존스 산업지수보다 다소 선행성을 보이는 것으로 평가된다.

 다우존스 운송 :  차 트 보 기


 세계 경기의 풍향계 - BDI지수

건화물선 운임지수 혹은 벌크선 움임지수라고 부르기도 하는 BDI지수 Baltic Dry Index는 원자재 운송비용을 나타내는 지표이다. BDI지수는 해운업계의 주식 차트라고 할 수 있을 뿐 아니라 세계 경기의 흐름을 가장 빨리 알려주는 중요한 지표로 통한다.
  DryShip Inc :             차 트 보 기
 한국해양수산개발원(리포트) :   차 트 보 기
 발틱운임지수(블룸보그): 차 트 보 기

 
반도체 업종의 바로미터 - 필라델피아 반도체지수 · DXI지수

반도체 업종은 필라델피아 반도체지수와 DXI지수 외에도 마이크론테크놀러지, DDR2 512M 반도체 가격과 8GB 낸드 플래시 가격 동향이 주요 모멘텀으로 작용한다.

먼저 필라델피아 반도체지수는 마이크론테크놀러지, AMD, 인텔 등을 비롯한 10여 개 반도체 업체의 주가를 합산해 지수화한 것이다.

우리나라 반도체 업체들은 메모리 분야보다 PC용 비메모리용 반도체가 주력이므로 DDR2 512MB667MHz의 가격 동향이 가장 중요하다. 또한 가격 동향을 인덱스화 해놓은 DXI지수 Dram eXchange Index 역시 중요한 지표가 된다.

DXI지수는 반도체의 가격 변동을 나타내는 지표로서 삼성전자와 하이닉스를 통해 양산되는 램 가격의 바로미터이다. 이 지수는 특히 메모리 반도체 업황의 바닥과 턴어라운드 시점을 미리 알려주는 선행성 때문에 반도체 관련주 투자자에게는 핵심 지표라고 할 수 있다.
 필라델피아 반도체지수 : 차트보기
 DXI지수 : DIX자료보기

 
신용경색 위험의 첨병 - ABX지수

ABX지수는 모기지 채권의 부실 위험에 대비하기 위해 만들어진 크레딧 디폴트 스왑  Credit Default Swap, 즉 CDS의 가격을 지수화한 것으로 BBB- 등급 채권의 채무 불이행 위험을 나타낸다.
 ABX지수: 차트보기

상품시장의 동향 - CRB 상품선물지수
CRB Comodity Reserch Bearau지수는 곡물, 원유, 산업용 원자재 및 귀금속 등 17개 주요 상품 선물의 가격 동향을 나타내는 지수다.

 주요 상품 가격 동향
 금 (GOLD)차트 : 바로가기
 에너지 차트:        바로가기
 귀금속 차트:        바로가기
 곡물 차트  :         바로가기
 축산물차트:         바로가기
 산업금속차트 :     바로가기
 국제유가동향 :     바로가기


 가산금리 [加算金利, Spread]
채권이나 대출금리를 정할 때 기준금리에 덧붙이는 위험가중 금리를 말하며, 스프레드(spread)라고도 한다. 즉, 해외에서 채권을 팔 때 미국 재무부 증권(TB) 금리나 리보(LIBOR: 런던은행간 금리) 등 기준금리에 얼마의 가산금리를 덧붙여 발행금리를 정하는 것이다.

위험이 적으면 가산금리가 낮아지고, 위험이 많으면 가산금리는 높아진다. 기준금리는 큰 변동이 없으므로 통상시장에서는 가산금리의 변동을 체크하게 된다. 가산금리가 오르면 그만큼 채권의 위험도가 높아졌고, 가격은 떨어졌다는 의미이다.

가산금리의 단위로는 bp(basis point)가 사용되는데, bp는 가산금리의 % 아래 두 자리째가 기준점이다. 즉 1bp는 0.01%포인트이고, 가령 3.45%의 가산금리는 345bp라고 읽는다

[출처] 가산금리 [加算金利, Spread ] | 네이버 백과사전

 EMBI Spread
이머징채권가산금리스프레드[ Emerging Market Bond Index Spread EMBI Spread ]

EMBI 스프레드는 JP모건에서 JP모건채권인덱스를 이용하여 만든 지표로, 이머징마켓을 대표하는 채권인덱스인 EMBI와 안전자산이라고 할 수 있는 선진국 채권인덱스간의 금리차(Spread)를 나타낸다.

EMBI 스프레드의 확대는 신흥국가들의 위험도가 증가함을 의미하며, 반대로 스프레드의 축소는 신흥국가들의 위험도가 감소함을 의미하는데, 이는 EMBI 스프레드가 신흥시장의 흐름과 역의 상관관계를 갖고 있음을 보여준다.

 실시간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