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증권/기술적분석(Tip)

[기술적분석] 갭(GAP)이란?


 

Gap()이란 무엇인가?
Gap()-> 에너지이다

가격갭은 거래가 발생하지 않은 봉 차트상의 영역

상승추세가격은 직전일의 최고점 위에서 시작되어 차트상의 이날의 메워지지 않은 갭 혹은 터진 공간을 남기게 된다.

하락추세에서는 어떤 날의 초고가격이
직전일의 최저가격 아래에서 형성된다.
상승갭은 상승시장을 알리는 신호이고, 하락갭은 일반적으로 하락시장을 알리는 신호가 된다.
가격갭은 장기,주간,월간차트에서도 나타날 수 있다.

Gap() 4가지형태

보통갭(Common Gap), 돌파갭(Break-away Gap), 급진갭(Run-away Gap), 소멸갭(Exhaustion Gap)
으로 구성된다.

-보통갭

-분출갭 또는 측정갭

-급진갭

-소멸갭
-아이랜드갭



 

보통갭(Common Gap) 보통갭은 소문이나 갑작스런 대량 매수, 매도로 인해 생기는 것으로 그렇게 중요성은 지니고 있지 않으며 부정기적으로 발생하는 Gap이므로 다시 채워지는 것이 보통이다. 흔히 밀집 구간대에서 자주 나타난다.

돌파갭(Break-away Gap) 돌파갭은 주가가 횡보국면이나 조정국면의 마지막 국면에서 나타나 지지선이나 저항선을 돌파할 때 생긴다.

이는 매집국면의 마무리에 대한 예고 신호로 볼 수 있으며 향후 주가가 매수와 매도의 균형이 이루어질 때까지 지속 상승한다.

 통상적으로 돌파갭은 보통갭 처럼 메워지지 않는다. 패턴으로 보면 지속형 패턴인 삼각형에서 자주 나타난다.

급진갭(Run-away Gap) 급진갭은 강세장 혹은 약세장에서 향후 주가가 더욱 가속화 될 것이라는 신호로 볼 수 있으며 주가가 과도한 상승을  보이기 시작한다. 이 급진갭은 상승과 하락이 강력하게 나타나며 통상 추세의 중간에 나타나는데 이렇게 중간에 나타난다는 가정하에  향후 주가의 목표치를 대략으로 산정할 수가 있다. 그래서 흔히 급진갭을 중간갭(Half-away Gap)또는 측정갭(Measuring Gap)이라고도 한다.

소멸갭(Exhaustion gap) 소멸갭은 주가가 장기간 상승국면이나 하락국면 후에 나타나는 경우로 상승국면의 경우 잠재 매수세력 모두가  참여하여 더이상의 매수세력이 없고 하락국면의 경우침체 장세에 지친 매도자가 보유주식을 매도해 버리는 경우로 마지막 매수세력에 의한  급격한 상승이나 마지막 매도세력에 의한 급격한 하락을 보일 때 나타나는 갭을 말한다. 이 때 발생되는 갭은 통상 대량 거래를 동반하는 것이 보통이다.

반전일(Key reversal day) : 반전일이란 주가가 일정기간 상승이나 하락후 최고가격이나 최저가격을 형성시키고 그날을 기점으로 추세전환이  일어나는데, 그날을 반전일(Key reversal day)이라 한다.

 예로 상승추세에서는 시초가가 전일종가보다 큰 폭으로 상승한 후 종가는 전일종가 부근이거나 그 이하로 내려가는 경우이고 하락추세의 경우는 시초가가 전일종가 보다 큰 폭으로 하락한 후 종가가 전일종가 혹은 그 이상으로 마감되는 경우를 말한다.

섬꼴 반전(Island reversal) : 섬꼴 반전이란 주가가 장기추세 이후 소멸갭이 나타나고 나서 횡보국면을 보이다가 돌파갭에 의해 상승하거나 하락할 때 나타나는 현상으로 횡보국면동안 나타난 주가 흐름이 마치 육지에서 떨어진 섬의 모양이라 하여 붙혀진 이름이다. 일단 섬꼴 반전이 나타나면 추세의 반전은 확실하다고 볼 수 있다.

되돌림(Retracement) : 되돌림이란 주가의 작용에 대한 반작용의 기능으로 주가가 일정기간 상승이나 하락 후 기존의 추세와 반대되는 방향으로  잠시 움직일 때 이를 되돌림이라 하는데, 일단반대의 움직임을 보이는 것으로 확인되면 특정비율 부근에서 지지나 저항이 될 것으로 예측하는데 이 비율은 일반적으로 기존 추세의 강도에 따라 25%, 33%, 50%, 66%, 75%정도로 나타난다고 알려져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