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증권/해외증시

"美 추가부양책 내달 검토할 것"


"美 추가부양책 내달 검토할 것"
버냉키 의장 '잭슨홀 연설' "다양한 정책도구 갖고있어"


벤 버냉키 미국연방준비제도이사회(FRB) 의장이 경제 성장을 위한 구체적인 대안을 제시하지 않은 채 오는 9월 열리는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에서 추가 부양책을 검토하겠다고 26일 밝혔다.

버냉키 의장은 이날 미국 와이오밍주 잭슨홀에서 열린 세계 중앙은행총재회의에서 "FRB는 추가 경기 부양을 위해 다양한 정책도구를 갖고 있다"며 "경제 및 금융시장 동향을 주시하고 경기 회복을 촉진시키기 위한 적절한 수단을 사용할 준비를 하겠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당초 9월20일 하루로 예정됐던 FOMC 회의는 20일과 21일 이틀간 열리게 되며 추가적인 통화 완화정책을 다시 논의할 것으로 보인다.

버냉키 의장은 특히 "현재 미국 경제는 물가 문제보다 예외적으로 높은 수준을 유지하고 있는 장기 실업문제에 시달리고 있다"고 진단했다. 이는 FRB가 높은 실업률을 개선하기 위해 경제 성장에 보다 무게중심을 둘 것이라는 관측을 낳고 있다.

버냉키 의장은 "미국 경기가 예상보다 견고하지 않다"며 당초 전망과 달리 회복이 둔화되고 있다는 점을 인정했다. 그는 미국 주택 경기가 침체되고 있는데다 유럽 재정위기 및 국제신용평가사 스탠더드앤푸어스(S&P)의 미국 신용등급 하락으로 촉발된 금융시장 혼란으로 미국 경제가 어려움을 겪고 있다고 진단했다.

다만 버냉키 의장은 장기적 관점에서 봤을 때 미 경기가 회복될 것이라고 예측했다. 그는 "최근 일련의 충격이 미국의 잠재력을 바꾸지는 않을 것"이라며 "미국 경기가 하반기에는 개선될 것"이라고 말했다.

버냉키 의장은 미 정부와 의회에 경기 회복을 강구하기 위한 재정정책을 검토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그는 "장기적으로 봤을 때 재정적자를 감축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현재 경기 회복이 더딘 점을 워싱턴이 외면해서는 안 된다"며 "재정 건전성 및 경기회복을 동시에 달성하기 위한 재정 분배에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실업률을 낮추고 성장률을 촉진하기 위한 정책은 FRB 혼자서는 할 수 없는 일"이라며 "워싱턴이 올바른 세금ㆍ무역ㆍ규제 정책을 실시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한편 이날 개장 초 급락세로 출발했던 뉴욕증시는 버냉키 의장의 발언이 전해지면서 점차낙폭을 줄여나갔다.

원문:http://economy.hankooki.com/lpage/worldecono/201108/e2011082701265769760.ht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