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inFo/IT/과학

[치킨게임]한국 비메모리 반도체수출 D램 첫 추월

한국 비메모리 반도체수출 D램 첫 추월




 
 
한국 반도체산업 대표 선수가 D램에서 비메모리 반도체로 교체됐다.

올해 상반기 비메모리 반도체 수출이 D램 수출액을 사상 처음으로 추월한 것이다. D램 가격이 끝없이 추락하자 반도체 업계에 비메모리 분야가 새로운 캐시카우로 등장했다.

28일 한국반도체협회와 지식경제부에 따르면 올해 들어 7월까지 D램 수출은 82억달러에 머문 반면 비메모리(시스템LSI) 반도체 수출은 100억달러를 넘어섰다.

지난해 같은 기간 수출액은 D램 109억달러, 비메모리 85억달러였다. 시스템LSI는 정보를 저장하는 기능인 메모리와 달리 데이터를 연산ㆍ처리하는 반도체다. PC 수요가 살아나지 않아 D램 가격이 계속 내리막길을 걷고 있어 올 한 해 전체로도 비메모리 수출이 D램 수출을 뛰어넘을 것이 확실하다.

우리나라는 그동안 삼성전자나 하이닉스 반도체가 메모리 중심으로 성장해 왔는데 세계 전체 반도체시장에서 메모리가 차지하는 비중은 약 30%에 불과하며 나머지 70%는 비메모리다.

최근 비메모리 수출이 크게 늘어난 배경에는 삼성전자의 비메모리 강화 전략이 자리 잡고 있다. 삼성전자는 최근 고부가가치 시스템LSI 사업을 공격적으로 확대하고 있다. 특히 스마트폰과 태블릿PC 돌풍에 따라 이들 기기에서 중앙처리장치(CPU) 기능을 하는 모바일AP 분야에 집중했다.

그 결과 2009년부터 이 분야에서 글로벌 1위를 달리고 있다. 애플과 삼성이 생산하는 주요 스마트폰에 탑재돼 지난해 세계 시장 63%를 장악한 이 제품은 올해부터는 '엑시노스' 브랜드로 전 세계에 판매되고 있다.

LCD TV 세계 1위인 삼성전자가 상당한 물량을 자체 소진하는 디스플레이구동칩(DDI) 분야에서도 2002년부터 9년 연속 세계 시장 1위를 지키고 있다. 또한 앞으로 쓰임새가 크게 늘어나는 터치패널 관련 반도체도 개발해 양산을 서두르고 있다.

특히 2005년 시작한 반도체 위탁생산(파운드리)도 경쟁업체인 TSMC를 추격하고 있다.

현재 세계 최고 수준인 28나노 등 미세 공정기술을 확보했으며 올해부터 IBM과 20나노와 20나노 미만인 차세대 로직공정 개발에도 협력하고 있다.

국내 사업장 시설 확충과 함께 미국 오스틴에도 36억달러를 투자해 외국에 첫 시스템반도체 전용 라인을 완공해 올해 5월부터 가동을 시작했다.

아이서플라이에 따르면 삼성전자는 메모리반도체 시장에서 최근 5년간 매년 26% 이상 성장했다. 2010년 7조원을 넘어섰고 올해는 매출 10조원을 예상하고 있다. 시스템반도체 글로벌 순위도 2009년 13위에서 2010년에는 9위로 처음으로 10위권 내에 진입했다.

삼성전자 관계자는 "대형 업체에서 주문을 성공적으로 수주해 매출 성장을 지속하고 있다"며 "올해 시스템LSI 분야에 4조원 이상을 투자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동부하이텍도 반도체 사업을 시작한 지 10년 만에 올해 상반기 흑자 전환에 성공했다. 이 업체가 생산한 비메모리 반도체 중 60%가량이 수출된다. 또한 하이닉스반도체에서 비메모리 부문을 분사해 설립한 매그나칩반도체도 올해 나스닥에 재상장하고 외국 시장 공략을 본격화하고 있다. 충북 청주에 본사를 둔 이 회사는 고용량 가전제품에 적용되는 아날로그와 혼성신호 반도체를 수출한다.

시스템반도체 전체 시장은 올해 2065억달러로 2015년까지 연평균 6% 이상 성장해 2594억달러 시장으로 성장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는 메모리반도체 연평균(4.4%)을 뛰어넘는 수치다.

반도체 D램 가격은 8월 하순 D램 주력 품목인 DDR3 1Gb 가격이 0.52달러로 사상 최저치로 주저앉았다.

하지만 삼성전자와 하이닉스 등의 D램 비중이 대만과 일본 업체들보다 훨씬 낮은 전체 매출의 30%인 점은 그나마 위안이다.

올해 들어 국내 반도체 업계는 7월까지 총 288억달러어치를 수출했다. 이 중 비메모리반도체가 100억달러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했고 D램이 82억달러, 낸드플래시메모리 등 D램을 제외한 메모리가 65억달러, 발광다이오드(LED)를 포함한 광반도체가 41억달러로 뒤를 이었다.

반도체는 지난 15년 동안 우리나라 수출 품목 1위를 유지해 왔으나 올해 상반기 기준으로는 조선에 밀려나 2위를 차지했다. 이어 석유제품, 석유화학, 일반 기계 순으로 집계됐다.
 
< 용어설명 >시스템LSI : 전자 제품을 구성하는 다양한 반도체 기능을 하나로 통합한 회로를 말한다. 시스템LSI는 기억 기능을 하는 메모리 반도체와 달리 데이터를 연산ㆍ처리하는 반도체다. 메모리반도체를 제외한 반도체 대부분을 통칭하는 용어로 시스템온칩(SoC) 혹은 시스템반도체 등으로도 불린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