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증권/기술적분석(Tip)

[패턴 분석2] 삼각형 패턴(Triangle Pattern)

삼각형 패턴(Triangle Pattern)


개념: 삼각형 패턴은 차트상에서 가장 빈번하게 나타나는 지속형 패턴중의 하나이다.
삼각형 패턴은 반복적인 등락을 하는 동안 그 등락 폭이 줄어들어 전체적인 주가의 움직임이 삼각형 모양을 이루고있다.
즉, 삼각형 패턴에서 고점들을 이은 추세선은 저항선으로, 각 저점들을  이은 추세선은 지지선으로 작용함으로, 점점 그폭이 줄어들게 되어 두 추세선은 수렴하게 된다.삼각형 패턴은 최소한 4번 이상 주가의 등락이 있어야 하며, 또한 밑면과 꼭지점으로 구성되어 있다.삼각형 패턴을 형성한 주가는 보통 밑변과 꼭지점간 거리의 2/3 지점을 통과한 이후에 추세선을 돌파하게 된다.

 

■이등변 삼각형 패턴
 
 

이등변 삼각형 패턴은 반등시의 고점들을 연결한 저항선과 반등시의 저점들을 연결한 지지선이 어느 한쪽으로 치우치지 않고,

아래 와 위 똑같은 모양으로 형성된 삼각형 꼴을 말한다.이 패턴은 지금까지 진행 방향에서 그 방양의 반대세력이 나타나 일시적으로 매수,매도 사이의 세력균형이 유지되면서횡보국면이 나타나는 현상이다.
일반적으로 차트상에서 이등변 삼각형 패턴이 약세장에서 나타나며 큰 폭의 하락을, 강세장에서 나타나면 큰 폭 상승을 가져온다.






■상승 삼각형 패턴과 하락 삼각형패턴

1. 상승 삼각형 패턴

상승삼각형 패턴은 주가의 고점들을 이은 저항선이 이상적으로 수평을 이루는 반면, 저점들을 이은 지지선은 점점 상향하여 각각을 이은 추세선이 만나게 되는 모양이다.

일반적으로 이 패턴은 주가가 상승하는 도중에 자주 나타나고 앞으로 주가가 계속 상승 하리라는 것을 예고하는 신호로 인식된다.

또한 상승 삼각형 패턴의 형성은 상승중이던 주가가 일정한 수준의 가격대에서 대량 매도 물량이 출회되면서, 올라갔던 주가가하락하다가 재상승하는 과정을 지속적으로 되풀이 하는 과정에서 이루어진다.

이러한 반복적인 과정으로 점점 매도량이 감소되고, 따라서 주가가 일정 가격대를 돌파하게 된다.

(즉, 수평을 이루고 있는 위의 강력한 저항선이 상향 돌파 됨으로써 비로소 완성된다.

2. 하락 삼각형 패턴

하락 삼각형 패턴은 상승 삼각형 패턴의 반대 모양으로 주가의 저점들을 이은 지지선이 이상적으로 거의 수평을 이루는 반면

고점들을 이은  저항선은 점점 하향하여 각각을 추세선이 서로 만나게 되는 패턴이다.주로 이 패턴은 주가가 하락하는 도중에 자주 나타나며 앞으로 주가가 하락 예상을 예고하는 신호로 인식 되고 있다.

또한 하락 삼각형 패턴은 저항선이 점점 우하향 하고 있어, 세력이 약해져 가고 있음을 알 수 있고, 수평을 이루고 있는 아래의

강력한 지지선이 하향돌파 됨으로써 이 패턴은 완성된 것을 판단한다.





■역삼각형 패턴 

역삼각형 패턴은 이등변 삼각형을 거꾸로 한 모양으로 시간이 지나면서 점점 등락폭이 커져가는 특징이
있어  전혀 다른 상황을 나타내고 있다.
이 패턴은 시장의 투자 심리가 매우 불안정하고 극히 민감한 경우에 종종 발생하며, 이 패턴이 형성되는
도중에  일반투자자가의 뇌동매매로 인한 주가 등락폭이 커지면서 거래량이 함께 증가하는 현상이 나타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