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증권/기술적분석(Tip)

[기술적분석]추세와 추세선과 내부파동

1.추세란? 쉽게 말해 방향성에 따라 좌우된다.
주가가 상승하는데 상승,하락추세보조추세선이 있을것이다.

추세(Trend)란 가장 단순한 의미로 시장의 진행방향(Direction of market)을 말하며따라서, "추세 분석이란 주가의"진행방향"을 분석하는 작업입니다

상승추세선 - 주가 저점을 연결하여 만들어선 ( 우상향-정배열 )
하락추세선 - 주가 고점을 연결하여 만들어선 ( 우하향-역배열 )
평행추세선 - 중요 가격의 저점이 일정하거나 고점의 가격이으로 박스권 이루어짐
거래량추세선상승추세선과 거래량과 함께 보는것이 필요하다추세선과 반대로 된다면 추세 반전을 
                     경고하는  의미이고
 추세선 방향과 같은 방향으로 거래량이 증가하면 추세를 확인한다. 



1.이등변추세라 한다(긴 하락후 만들어지거나, 상승끝구간에서 자주 발생하며, 변형된 추세가 나온다) 
2.일반적인 상승추세이다.
3.일반적인 하락수세이다.
4.평행추세선으로 돌파을 하면 상승하거나, 이탈하면 하락한다
 -내부 보조선추세선이 상승추세와 하락추세선으로 작용할경우 평행추세는 보조추세로 작용하여, 하락추세일경우 하락직각삼각형이고, 상승추세일경우 상승직각삼각형패턴이 되는것이다.
 

2. 추세대+내부파동
상승파동(대파동,중파동) 

추세선을 연결하여 보통 상승3파와 하락2파로 (상승파동은 크고 조중폭은 작은것이 특징이다.)
대,중파동 끝날경우 하락은 A,B, 하락파동 완성된다 (하락2파와 반등파1파)
ABC파동의 길이는 A=B이거나 C파동이 A파동보다 1.6배 하락하는경우도 있다.


하락파동(대파동,중파동) 
상승파동과 반대로 하락 3파와 상승2파동으로 반등파동은 작고 하락이 긴게 특징이다. 
하락파동(5파)이 끝나면 반드시 ABC파동으로 반등파동이 생긴다, A파동만큼 조정후 C파동이 목표값이다.
[(A=H)~(C='H') 최대 상승치이다 .미달후 하락하는경우도 있으니 유념하시길 바랍니다.]



상승추세 

연속하는 고점
(①-②)들과 연속하는 저점(③-④)들이 높아진다 
수급측면 
매수세력이 강하다

 


하락추세 
연속하는 고점(①-②)들과 연속하는 저점(③-④)들이 낮아진다
수급측면매도세력이 강하다


평행추세,횡보추세(박스권)비추세
연속하는 고점(①-②-③)간의 관계와 저점(④-⑤-⑥)간의 관계가 명확하지 않으며거의 수평등락 과정이 반복되거나 수렴과정이 진행된다수급측면 매수/매도가 균형을 이룬다



 거래량에 따른 추세

상승추세선은 거래량과 함께 보는것이 필요하다. 추세선과 반대로 된다면 추세 반전을 경고하는 의미이고 추세선 방향과 같은 방향으로 거래량이 증가하면 추세를 확인한다.

일반적으로 주가가 바닥권에서 주가 상승을 시도할 때 거래량이 수반되지 않는 경우 보다 거래량이 수반되는 경우에 상승 돌파하는 경향이 더 많습니다.

전 고점을 상향 돌파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고 대량거래량을 동반하여 상승추세를 유지한다면 강력한 매수신호로 보입니다.

조정의 과정으로 거래량이 감소하며 상승추세를 이탈하지 않고 상승추세를 유지하고 있습니다.이런 시점은 매도할지, 매수할지 준비단계로 상승추세선 밑으로 하락할 경우에는 매도 타이밍이 됩니다.

반대의 경우 매수를 고려 할 시점으로 전 고점을 상향 돌파하고 거래량이 동반되는 경우 매수타이밍으로 이용하면 됩니다.

반드시 위 그래프와 같지는 않지만 거래량과 주가관계는 기본원리를 잘 이해해야 할 부분입니다.

추세선과 보조선



조정폭과 그 활용 

상승추세인 경우는 저점매수 기회로, 하락추세의 경우는 고점매도의 기회

일반적으로 기존 추세의 50%(1/2) 조정이 가장 보편적이며 그외에, 33%(1/3), 66%(2/3)조정도 자주 사용된다. 이러한 예상 조정비율을 사용한다.

 

조정폭과 반등폭

 

N파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