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시 원안 추진
국토 불균형 문제를 해결해야 한다.
세종시 원안은 한나라당도 만장일치로 찬성했고, 대선을 비롯한 수차례의 선거에서 이행을
약속한 바 있기 때문에 원안을 바꿔야 할 이유가 없다.
그래도 법을 고치겠다고 한다면 그 사유를 제시하고 야당과 지역 주민을 설득해야 한다.
세종시 수정 추진
중앙부처가 분산되면 행정 효율이 나빠진다.
원안 계획인 50만 인구의 자족 도시 계획은 너무 추상적이다.
세종시가 자족도시가 되기 위해선 먼저 산업, 의료, 연구도시 기능을 갖춰야 한다.
운영규정안 확정
2010년
공격에 가세하면서 대립이 극화되던 가운데 정운찬은 박근혜를 가리켜 "조직의 보스"라는 표현을 사용해 물의를 빚었다.이를 계기로 야당이 추진했던 정운찬 총리 해임안에 대해 여당 내 일부 친박계 의원들이 찬성한다는 입장을 밝히자 친이계 의원들은 "총리 해임안에 찬성하는 것은 분당하자는 것"이라며 격앙된 반응을 보이며 분당 가능성이 본격적으로 대두되는 등 계파간의 대립이 극화되었다. 세종시 수정안을 둘러싸고 한나라당의 주류인 친이계 핵심인사들이 정부과천청사등 박정희 전 대통령을 비판하는 발언을 잇달아 가세하고있다.
2월 9일 이명박대통령이 세종시 수정안에 대해서 친박계의 반발이 사그라들지 않자 "세계와의 전쟁에서 이기려면
힘을 모아야 한다"면서 "우리끼리 싸울 시간도 없고 여력도 없다. 잘되는 집안은 강도가 오면 싸우다가도 멈추고 강도를 물리치고 다시 싸운다. 강도가 왔는데도 너 죽고 나 죽자 하면 둘 다 피해를 입을 수밖에 없다"며 '강도론'에 비유하였다. 하지만 박근혜는 다음날 "집안에 있는 한 사람이 마음이 변해가지고 갑자기 강도로 돌변하면 그때는 또 어떻게 해야 하느냐"며 이명박의 발언을 정면으로 반박하여 이명박-박근혜간의 직접적인 의견 차이가 또 다시 확인되었다.
수정 안 찬성여론을 조성하기 위해 급조된 단체"라고 폭로
지시했다는 증언이 나옴
6월 22일 국회 국토해양위원회는 전체회의를 열어 세종시 수정 관련 4개 법안에 대한 축조심의를 거쳐 찬반 기립하는 형식으로 표결에 부쳐 모두 부결시켰다. 이날 부결된 법안은 1.신행정수도 후속대책을 위한 연기.공주지역 행정중심복합도시 건설을 위한 특별법 전부 개정안 2.공공기관 지방이전에 따른 혁신도시 건설 및 지원에 관한 특별법 일부 개정안 3.산업입지 및 개발에 관한 법률 일부 개정안 4.기업도시개발 특별법 일부 개정안이다. 국토위 재석 의원 31명 중 한나라당 소속 송광호 위원장이 기권한 가운데 이뤄진 표결에서 세종시 수정안의 모법이라 할 행복도시건설특별법 전부 개정안은 찬성 12, 반대 18, 기권 1인으로, 나머지 3개 부수 법안은 반대 29, 기권 2인으로 부결 처리됐다. 그러나 한나라당내 친이계는 `상임위 부결 의안도 의원 30인의 요구가 있을 때에는 본회의에 부의할 수 있다'는 국회법 87조를 들어 수정안의 본회의 부의를 추진하겠다는 입장이다.
12월 21일 세종시의 법적 지위와 관할구역 등을 담은 '세종특별자치시 설치 등에 관한 특별법' 제정 공포안이 국무회 의를 통과하여 12월 27일 공포되었으며, 2012년 7월 1일 시행될 예정이다.
2011년
영남+충정벨트 대선 꼭 필요한 필승카드
☞세종시 이전 정부청사 배치 계획
☞‘세종 과학벨트’ 案 다시 주목
삼성, LEDㆍ태양전지ㆍ바이오 `차세대 미래사업` 모은다
세종시, 삼성의 새 '심장'으로
김순택 삼성전자 신사업추진단장(부회장)은 11일 "2007년부터 신수종 사업을 탐색하기 위한 팀을 꾸리고 투자 부지를 물색해 왔다"며 "세종시가 그린에너지,2차전지,헬스케어와 같은 차세대 성장사업의 적격지라고 판단해 입주를 결정했다"고 밝혔다. 그린에너지 사업은 △삼성SDI가 추진 중인 대용량 전력 저장용 전지와 연료전지 △삼성전자의 태양광 발전용 전지 △삼성LED의 LED 조명 등으로 나뉜다. 2015년까지 순차적으로 1조1200억원을 투자할 계획이다. 이 부문 예상 고용인원은 1만100명으로 보고 있다.
그룹 관계자는 "대전 대덕 연구단지,삼성SDI 천안공장 등과 인접해 있는 만큼 상당한 시너지 효과를 볼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말했다.
가장 큰 투자를 계획하고 있는 계열사는 삼성LED다. 이 회사는 세종시에 연간 1억개 이상의 LED 조명을 만들 수 있는 생산기지를 설립할 예정이다. 회사 관계자는 "차세대 제품을 조기에 생산해 글로벌 경쟁력을 갖출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IT · BT 융 · 복합사업 추진
삼성은 BT(바이오 기술)와 IT(정보 기술)의 융 · 복합 사업인 헬스케어 부문에도 3300억원 규모를 투입하기로 했다. 이 사업은 삼성전자가 주축이 돼 진행한다. 삼성전자 경영진들은 지난해 10월 창립 40주년 비전 선포식에서 건강,환경,라이프케어 등 건강 관련 사업을 미래 핵심 사업으로 육성하겠다는 계획을 발표했다. 김 부회장은 "전자의 최첨단 IT 기술을 BT에 적용해 의료기기 제약 등에 적용할 방침"이라며 "곧 구체적인 사업 계획을 공개할 것"이라고 말했다. 고객회사의 금융정보 등을 저장하는 데이터 센터,전화와 이메일 등을 통해 고객을 응대하는 콘택트 센터 등도 세종시에 들어선다. 세종시와 인접한 삼성전기 공장에는 4500억원을 들여 전자회로 기판 생산라인을 신설하기로 했다. 이르면 올해 중 투자에 착수하기로 했다.
◆"미래사업 최적지…추가 투자도 가능"
삼성은 이날 향후 투자규모를 신축적으로 조정할 수 있다고 밝혔다. 김 부회장은 "세종시의 강점은 기초 과학 분야를 비롯한 여러 분야가 한꺼번에 몰려있어 시너지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는 것"이라며 "앞으로 2~3년 안에 시너지를 낼 수 있는 사업을 찾으면 세종시에 추가 투자하는 방안을 검토할 수 있다"고 말했다. 하지만 곧이어 "정부가 말한 국제과학 비즈니스벨트 조성이 안 된다면 굳이 세종시에 들어갈 필요가 없다"며 "그때는 다시 (투자 계획을) 고려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당초 세종시 입주 가능성이 거론됐던 바이오시밀러(복제약) 사업이 투자 대상에서 제외된 데 대해서는 "바이오시밀러 사업은 아직 구상 단계"라며 "사업 계획이 확정되면 언제,어디로 갈 것인지 발표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삼성의 세종시 투자와 이건희 전 회장의 사면을 '빅딜'로 보는 시각에 대해서는 "전혀 관계 없는 일"이라며 "세종시가 미래사업의 최적지라는 판단을 내렸다"고 말했다.
☞세종시-대덕테크노밸리 '지하철 같은 버스' 운행
세종시∼대전 간 20분 주파 '눈앞'
정부, 4천547억원 투입해 '신교통형 BRT' 2015년 구축
세종시와 대전 대덕테크노밸리 간 도로에 오는 2015년까지 국내최초로 '신교통형 간선급행버스체계(BRT., Bus Rapid Transit)'가 도입된다.
BRT는 버스운행에 철도시스템의 개념을 도입한 버스전용차로로, 편리한 환승시설 등을 통해 버스의 속도 및 서비스 수준을 도시철도 수준으로 향상시킨 일명 '땅 위의 지하철'로 불린다.
기획재정부는 2일 이 같은 내용의 '세종시~대덕테크노밸리 도로건설' 사업의 총사업비를 최근 확정하고(4천547억원), 행정중심복합도시건설청에 결과를 통보했다고 밝혔다.
[출처] 세종시∼대전 간 20분 주파 '눈앞' |작성자 하윤n윤서뻬르
[출처] 세종시∼대전 간 20분 주파 '눈앞' |작성자 하윤n윤서뻬르
신교통형 BRT 체계가 구축되면 세종시와 대전시 구간(14.1km)을 신호없이 무정차로 운행(평균속도 35km 이상) 할 수 있게 된다.
세종시∼대전시 간 BRT가 구축되면 이동 시간이 20분으로 현재보다 30분 단축되고, 상습 정체구간인 대전 한밭대로의 교통혼잡이 해소되는 등 세종시 조기 활성화와 주변 지역발전에 도움이 될 것으로 재정부는 전망했다.
이 사업은 올 하반기에 착공, 2015년에 완공된다.
한편, 국내에는 서울~하남구간에서 기존 버스를 활용한 초보적인 BRT를 운영 중이지만, 전용버스, 교차로 무정차 통과 등 지하철 수준의 서비스를 제공하는 본격적인 BRT를 도입한 사례는 없다.
[
‘영남+충청’벨트, 대선 필승 카드인데…
한나라당 박근혜 전 대표가 국제과학비지니스벨트(이하 과학벨트)와 동남권신공항 입지 선정 논란과 관련해, 오랜 침묵을 깨고 입장을 밝혀 미묘한 파장을 일으키고 있다.
박 전 대표는 최근 정가의 최대 화두로 떠오르고 있는 과학벨트와 신공항 입지 선정 논란에 대해 “이 대통령이 책임질 일”이라는 입장을 밝혔다. 이에 정치권에서는 박 전 대표의 발언을 두고 각가지 해석이 나오고 있다. 친이계에서는 “대선을 겨냥에 충청과 영남 민심을 모두 잡기 위해, 이 대통령을 겨냥한 말로 ‘과학벨트와 신공항 문제’를 피해가고 있다”며 “정치적 고려에 의한 정략적 발언”이라며 비판의 칼날을 세우고 있다.
정치권에서도 “차기 대선에서 박 전 대표가 승리하기 위해선 영남 뿐 아니라 역대 대선에서 캐스팅보트를 쥐어왔던 충청의 민심이 중요하다”며 “이에 박 전 대표가 과학벨트 입지 선정과 관련해 충청권에 힘을 실어줄 수밖에 없는 입장”이라는 관측이 제기되고 있다. 정치권에서는 또 “하지만 텃밭인 TK지역의 반발을 무마할 필요가 있는 만큼, 과학벨트 등의 문제에 대해 ‘대통령’의 책임을 언급한 것”이라는 해석도 나온다. 이에 대해 친박계에서는 “박 전대표가 원론적인 발언을 했을 뿐”이라며 확대해석을 경계하고 있는 모습이다.
한나라당 박근혜 전 대표가 과학벨트와 동남권신공항 입지 선정 논란과 관련, 침묵을 깨고 입장을 밝혀 파장이 정치권 전체로 퍼지고 있다.
오랜 침묵, 그리고…
그간 박 전 대표는 민감한 정치현안에 대해 ‘침묵’을 지켜왔다. 그런데 최근 정가의 최대 화두인 과학벨트와 동남권 신공항 논란에 대해 박 전 대표가 ‘대통령의 약속과 책임’을 강조하며, 이명박 대통령과 날을 세우고 있다.
그는 지난 16일 국회 귀빈식당에서 열린 ‘국회를 빛낸 바른 언어상’ 시상식에 참석하면서 기자들과 만나 “저를 만날 때마다 많은 사람들이 과학벨트와 동남권신공항에 대해 입장을 밝히라고 하는데 이는 제가 답할 사안이 아니라 가만히 있었을 뿐”이라고 밝혔다.
박 전 대표는 과학벨트 입지 선정 논란과 관련, “대통령이 (과학벨트 충청권 유치를) 약속한 것인데 원점에서 재검토하겠다고 하면 그에 대한 책임도 대통령이 지겠다는 것 아니냐”고 말했다.
신공항과 관련해서 박 전 대표는 “신공항 문제도 대선공약으로 약속한 것으로 정부에서 그에 대한 발표가 있을 것”이라며 덧붙었다. 이날 박 전 대표는 작심한 듯 ‘과학벨트’·‘신공항’문제에 대해 한 마디를 던진 것이다.
그간 친이계 일각에서는 ‘개헌’·‘신공항’·‘과학벨트’ 등 정치권 이슈에 대해 박 전 대표가 입장을 밝혀야 한다며 박 전 대표를 압박했다. 이와 관련해 홍준표 최고위원이 지난 15일 박근혜 전 대표를 향해 과학벨트 등 최근 현안에 대해 입장을 밝힐 것을 촉구했다.
홍 최고위원은 이날 MBC 라디오 ‘손석희의 시선집중’에 출연해 "국회의원은 국민의 대표기관이기도 하지만 지역구 발전에 힘써야 한다"며 과학벨트 등과 관련 침묵하고 있는 박 전 대표에게 “대권주자인 박 전 대표가 대구뿐 아니라 부산에서도 표를 받아야 되고 충청권 표를 받아야 하기 때문에 국정현안에 대해 침묵하고 있는 것”이라고 비판했다.
이에 대해 박 전 대표가 정면으로 반박하며 이날 발언을 통해 이명박 대통령의 ‘약속과 책임’을 구체적으로 거론한 것이다. 이 같은 박 전 대표의 발언에 대해 정치권에서는 각가지 해석이 나오고 있다.
충청, 차기 대선 최고 격전지
우선, 박 전 대표는 과학벨트와 관련해서는 ‘대통령의 약속’을 강조하며 분명한 뜻을 밝혔다. 정치권에서는 박 전 대표의 발언이 충청 민심을 겨냥한 것이란 해석이 나오고 있다.
정치권 관계자는 “차기 대선주자들에게 충청은 대선에서 캐스팅보트를 쥐고 있는 전략적 요충지”라며 “대선에서 승리하기 위해서는 박 전 대표가 과학벨트 입지 선정과 관련해 충청권에 힘을 실어줄 수밖에 없는 입장”이라고 설명했다.
실제로 정치권에서는 ‘충청표가 차기 대통령 선거에서 당락을 결정하는 중요 열쇠가 될 것’이라는 인식이 강하다. 이 때문에 ‘충청권 표심’을 놓고 각 정당·계파 간 치열한 각축전이 예고되고 있다.
이는 과거 대통령 선거에서도 여실히 증명되고 있다. 지난 97년 대선에서 김대중 전 대통령은 이회창 전 한나라당 총재와의 ‘박빙의 대결’을 펼쳤다. 그리고 김 전 대통령은 김종필 전 자민련 총재와의 ‘DJP 연대’를 통해 충청지역에서 승리하며, 대권을 거머쥘 수 있었다.
또 지난 2002년 대선 때도 노무현 대통령은 충청지역에 신행정수도를 건설하겠다고 공약해 충청민심을 얻는데 성공했고, 이는 대통령에 당선되는 발판이 됐다.
‘MB정부의 탄생’에도 충청권의 힘이 컸다. 이 대통령은 ‘세종시 건설과 과학벨트 유치’ 등을 대선 공약으로 내걸고 충청권 표심을 자극했고, 충청권에서 37%의 득표율로 이회창 후보와 정동영 후보를 누를 수 있었다. 이에 정치권에서는 “충청 표를 얻어야 대통령이 될 수 있다”는 얘기가 흘러나오고 있는 것이다.
이와 관련, 한나라당의 한 관계자는 “박근혜 전 대표가 지지도를 50%까지 끌어올리기 위해서는 충청표 확보가 절실하다”고 내다봤다. 이런 영향 때문인지 박 전 대표 역시 ‘충청 표심’잡기에 그간 공을 들여온 것이 사실이다.
충청표를 얻어야 대선 승리
지난해에 있었던 ‘세종시 수정안’사태 때에도, 박 전 대표는 ‘원안 고수’를 강조하며 충청 민심 잡기에 노력했다. 결국 ‘세종시 수정안’은 야당은 물론 친박계의 반대로 부결됐다.
이로 인해 박 전 대표의 충청 내 지지율을 상당히 올라갔다. 실제 여론조사기관인 리얼미터가 지난해 12월 말 실시한 여론조사에서 박 전 대표의 충청권 지지율은 44.4%로 박 전 대표의 텃밭인 TK(대구·경북 40.9%)보다 높았다.
충청지역 일간지 기자는 “세종시에 이어 과학벨트 문제에서도 이명박 대통령이 충청 민심을 흔들면서, 박 전 대표에 대한 지지율은 반대로 올라가고 있다”며 “이 대통령이 박 전 대표의 대선 도우미가 된 느낌”이라고 전했다.
이처럼, ‘과학벨트’에 대해 박 전 대표가 또 다시 ‘약속’을 강조하면서 충청 민심을 얻는데 성공했지만, 반대로 텃밭인 TK 등 영남에선 역풍을 맞을 수 있다는 우려의 목소리도 나온다.
대구·경북·울산 등 3개 광역 지자체들은 공동 유치추진위원회를 출범시켜 과학벨트 유치전에 뛰어든 상태다. 이들 지자체들은 구미의 IT, 포항 철강, 울산 자동차, 대구 기계 등 과학연구 성과 산업으로 연결하는 주력 산업벨트가 형성돼 있는 만큼, 과학벨트 조성의 최적지가 ‘영남권’이라는 주장을 내놓고 있다.
영남 반발, 잠재울 카드는
이런 상황에서 박 전 대표가 충청권의 손을 들어줄 경우 영남권의 민심이 흔들릴 수 있다는 지적인 것이다.
때문에 친박계에서는 박 전 대표의 과학벨트 관련 발언보다는 동남권 신공항에 대한 발언에 중점을 두고 있는 분위기다. 친박계 한 인사는 “청와대와 정부 등에서 ‘동남권 신공항’건설에 대한 회의적인 시각이 있는데, ‘신공항도 대선공약’이라고 박 전 대표가 언급한 대목을 눈여겨봐야 한다”며 “이번 언급으로 ‘영남’권에서의 박 전 대표에 대한 지지층 이탈은 없을 것”이라고 전했다.
반면 친이계에서는 박 전 대표의 이번 발언에 대해 비판적인 시각을 드러내고 있다. 친이계에서는 “이명박 대통령을 압박하면서도 ‘과학벨트와 신공항 문제’에 대해 박 전 대표는 직접적인 언급은 회피하고 있다”며 “이는 정치적 고려에 의한 정략적 발언”이라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또 “민감한 상황에서 과학벨트와 신공항 문제를 거론한 의도가 궁금하다”며 “박 전 대표가 차기 대선을 겨냥, 충청과 영남 민심을 모두 잡기 위한 것이 아니냐”는 관측도 제기되고 있다.
출처:http://www.sisafocus.co.kr/news/articleView.html?idxno=47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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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종시- 과학벨트 테마주 총정리 |
건축자재(APT층간 소음재, 파이프 보온재, 닥트보온재 등)을 생산
유라테크
-특장자 전문업체인,각종 특장차를 생산하고 있고, 세종시가 들어설 예정지역 인근에 본사
대주산업
-2차전지에서는 삼성SDI에 양극활물질을 공급하는 엘앤에프
이수앱지스
제넥신
첨단 의료기기및 헬스케어 부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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