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증권/기본적분석

경기순환시계


▶경기순환시계란?

주요경제지표들이 순환국면(상승, 둔화, 하강, 회복)상 어느 위치에 와 있는지를 사분면 좌표평면상에서 시계처럼 시각적으로 보여주는 도구*이다.
경기순환시계는 네덜란드 통계청의 기본적인 개념을 근간으로 작성ㆍ개발 되었다.
글로벌 경제위기를 극복하는 과정에서 경제지표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는 상황을 감안하여 국민들에게 도움이 되는 다양한 형태의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동 서비스를 개발하게 되었다.
그래픽 형태로 제공함으로써, 일반인들이 경제지표들의 상황을 한눈에 시각적으로 쉽게 이해할 수 있고 우리나라 국민들의 경제지표 및 경기순환에 대한 이해도를 증진시킬 것으로 기대된다.

▶경기순환시계의 작동원리
경기순환시계를 작동시키기 위한 시계열 작성방법은 다음과 같다.
① 계절조정계열을 산출 (계절성을 X-12-ARIMA 이용하여 계절변동 제거)한다.
② 계절조정된 계열에서 추세변동요인을 추출한다.
③ 추세가 제거된 순환ㆍ불규칙 변동요인에서 순환변동요인을 추출한다.
④ 추출한 순환변동요인에서 평균과 표준편차를 산출하여 표준화된 시계열 (평균 0, 표준편차 1)로 변환한다.
⑤ 경기순환시계의 Y축의 좌표는 추세선으로부터의 편차(deviation, 순환변동요인 값), X축은 시점간 순환변동요인 값들의 크기변화 정도를 나타내는 전월대비 증감을 의미한다.
⑥ 경제지표로부터 순환변동계열을 추출한 후 그 전월차(X축)와 순환변동계열(추세이탈정도)을 (X,Y) 좌표평면에 나타낸 것이다.
경기순환시계는 4분법에 의해 경기순환국면을 파악하고 있다 <그림1>. 
4분법은 추세수준(A)에서 정점(B)까지를 상승국면, 정점(B)에서 추세수준(C)까지를 둔화국면, 추세수준(C)에서 저점(D)까지를 하강국면, 저점(D)에서 추세수준(E)까지를 회복국면으로 나누는 방법이다.
*  경기순환국면을 구분하는 방법으로 일반적으로 활용되고 있는 방법은 이분법과 사분법이 있다. 이분법은 경기저점에서 정점까지 경제활동이 활발한 확장국면, 경기정점에서 저점까지 경제활동이 위축된 수축국면으로 나누는 방법이다.
 
<그림1 순환변동계열과 경기순환시계>
그림1 순환변동계열과 경기순환시계
그림1 순환변동계열과 경기순환시계


<그림1> 경기순환시계에서 X축은 순환변동치의 전월대비증감을 나타내고, Y축은 순환변동치(추세이탈정도)를 나타낸다.
경기순환시계를 작동하면, 시간이 흐름에 따라 [1영역] 상승국면(녹색 사분면) → [2영역] 둔화국면(주황색 사분면) → [3영역] 하강국면(빨간색 사분면) → [4영역] 회복국면(노란색 사분면) → [1영역] 상승국면(녹색 사분면) … 의 순서로 순차적으로 이동하게 된다.

각 영역의 내용은 다음과 같다.
[1영역] 상승국면 (녹색 사분면) : 경제지표(순환변동치)가 전월대비 증가, 추세상회
[2영역] 둔화국면 (주황색 사분면) : 경제지표(순환변동치)가 전월대비 감소, 추세상회
[3영역] 하강국면 (빨간색 사분면) : 경제지표(순환변동치)가 전월대비 감소, 추세하회
[4영역] 회복국면 (노란색 사분면) : 경제지표(순환변동치)가 전월 대비 증가, 추세 하회

▶경기순환시계의 이용방법

경기순환시계 코너는 시계화면, 시계작동 조정단추, 지표선택화면의 세부분으로 구성되어 있다. 하단의 시계작동단추에서 재생단추(뒤로, 앞으로)를 이용하면 지표들이 경기국면상의 사분면 위를 이동하는 모습을 볼 수 있다. 선택단추에 따라 이전월, 다음월을 선택하여 확인할 수 있고, 또한 처음으로, 마지막으로, 정지, 반복재생을 선택할 수 있고, 움직이는 속도를 변경할 수 있다. 이 때 시계화면 상단에 선택된 연월이 표시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우측의 지표선택화면에서 지표명 앞의 체크박스 기능을 이용(예:체크박스 기능)하면 자신이 원하는 지표들만의 위치와 움직임을 볼 수 있다. 또한, 우측하단의 눈금표시 (눈금표시)를 통하여 X축과 Y축의 눈금(값)을 표시할 수 있다.
통계표(통계표) 버튼을 클릭하면 해당지표의 KOSIS 화면으로 연결되며, i(information의 약자) 버튼은 해당지표에 대한 간략한 설명자료이다.
경기순환시계
①처음으로   ②이전월   ③다음월   ④마지막으로   ⑤재생(뒤로)   ⑥재생(앞으로)   ⑦정지   ⑧반복재생   ⑨속도   
⑩눈금표시   ⑪궤적길이
* 과거 기준순환일에서의 경기순환시계 화면보기
과거 기준순환일에서의 경기순환시계 화면보기
과거 기준순환일에서의 경기순환시계 화면보기를 클릭하면 과거 기준순환일을 보여주는 표가 펼쳐진다. 이는 우리나라의 과거 정·저점들에서의 시계화면을 보여주는 것으로 표 안의 특정 정·저점을 클릭하면 특정 시점의 시계화면이 보이며, 해당 시점(정·저점)에서 개별지표들이 사분면의 어디에(어느 국면) 위치하는지를 확인할 수 있다.
경기순환시계를 통해 본 최근 주요경제지표들의 움직임
- (2008년 하반기) 글로벌 금융위기 이후 급락하는 모습
(2008년 하반기) 글로벌 금융위기 이후 급락하는 모습
⇒ ’08년 9월부터 12월까지 4개월 동안 대부분의 지표들이 급격히 하락하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음
- (2009년 상반기) 위기에서 빠른 속도로 회복하는 모습
(2009년 상반기) 위기에서 빠른 속도로 회복하는 모습
⇒ ’09년 3월부터 6월까지 4개월 동안 대부분의 지표들이 빠른 속도로 회복되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음
▶순환변동요인이란?

일반적으로 경기지표는 아래의 네 가지 요소가 포함되어 있다고 할 수 있다.
비경기적요인
계절변동요인 : 계절변화와 같이 1년 주기로 나타나는 변동
불규칙변동요인 : 천재지변, 파업 등에 따른 단기적, 우발적 변동
경기적요인
추세변동요인 : 인구증가, 자본축적, 기술진보 등에 의한 장기적 변동
순환변동요인 : 경기의 상승과 하강에 따른 변동요인
경기순환시계에서는 이들 요인 중 계절 및 불규칙요인과 추세요인을 제거한 순환변동요인이 이용된다.

▶기준순환일이란?
경기국면의 전환이 발생하는 경기전환점으로, 확장국면에서 수축국면으로 전환하는 경기정점(Peak)과 수축국면에서 확장국면으로 전환하는 경기저점(Trough)이 있다.
기준순환일은 각종 경기조절대책의 경기대응성 및 유용성을 평가하는 기준 및 개별 경제지표들을 선행, 동행, 후행 지표로 구분하는 기준이 됩니다. 또한, 경기순환 특성과 경기변동 행태를 연구하는데 기본적 판단 근거가 된다.
우리나라의 기준순환일은 통계청에서 GDP, 광공업생산 등 개별지표와 경기지수의 움직임을 분석한 후, 관련 전문가의 의견을 들어 공식적으로 결정, 발표되고 있다.


국가통계포털 http://kosis.kr/bcc/main.htm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