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기능식품 시장 1조3682억 급성장
건강기능식품(이하 건기식) 시장이 급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식품의약품안전청은 2011년 건강기능식품 생산실적을 분석한 결과 총 생산액은 1조3682억원으로 2010년 대비 (1조671억원) 대비 28.2% 증가했다고 9일 밝혔다.
건기식 연평균 성장률은 27.4%로 국내총생산(GDP) 5.9%, 제조업(GDP) 7.8%보다 높다.
건기식 생산액은 건기식 제도가 시행된 2004년 2506억원에서 지난해에는 1조3682억원으로 4.5배가량 늘어났다. 이 중 수출액은 2010년 460억원에서 2011년 556억원으로 21% 늘어났다. 식약청은 건기식시장의 성장을 고령화와 자기 건강관리(Self-Health Care)에 대한 관심 증가로 분석했다. 지난해 건기식 품목별 생산실적을 분석한 결과 홍삼제품 생산액이 전체 시장의 52.6%(7190억원)를 차지하며 1위를 달성한 것으로 나타났다. 홍삼제품은 2004년 전체 건강기능식품 시장의 30%(1920억원), 2010년 54.5%(5817억원)를 기록하며 현재까지 1위를 유지하고 있다. 뒤를 이어 △비타민 및 무기질 제품(1561억원) △개별인정형 제품(1434억원) △알로에 제품(691억원) △오메가3 지방산 함유 제품(508억원) 순으로 나타났다. 2010년 대비 가장 많이 증가한 품목은 △감마리놀렌산 139.8%(93억원→223억원) △비타민 및 무기질 57.5%(991억원→1561억원) △오메가3 지방산 함유 유지 46.2%(348억원→509억원) 순으로 나타났다. 감마리놀렌산과 오메가3 지방산 함유 유지 제품의 경우 육류와 고지방식 섭취 증가로 인해 소비 수요가 증가했고 비타민과 무기질 제품은 바쁜 일상 속에서 직장인들의 식이보충용 소비가 생산실적 증가의 원인으로 분석됐다. 헛개나무 추출액 등 새로운 기능성 원료를 사용한 '개별인정형' 제품도 꾸준한 성장세를 나타냈다. 지난해에는 개별인정형 건강기능식품 중 간 건강 제품이 생산액 531억원을 기록하며 1위를 차지했다. 그 다음으로 △면역기능에 도움을 주는 제품(178억원) △관절·뼈 건강 제품(153억원) △피부건강제품(100억원) △체지방감소 관련 제품(78억원)순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개별인정형 건강기능식품의 성장 요인은 우리 사회의 음주문화 등으로 간 건강 제품 소비수요 증대, 일본 방사능 유출.환경오염.자외선 등으로 인한 면역기능이나 피부건강에 대한 소비자 관심 증가 때문으로 풀이된다. 지난해 업체별 건기식 생산실적을 분석한 결과 한국인삼공사가 지난해에도 생산액 5331억원을 달성하며 2004년부터 계속 1위를 유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뒤를 이어 △마임(549억원) △서흥캅셀(468억원) △일진 제약주식회사(403억원) △㈜태평양제약(378억원) 순으로 나타났다. 지난해 상위 10개 업체의 매출액(8559억원)은 전체 시장의 62.6%를 차지해 일부 기업에 편중되는 양상을 보였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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