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inFo/IT/과학

곽승준 "연내 시스템반도체 육성 방안 발표"(4보)


시스템 반도체 [ System Semiconductor ]

다양한 기능을 집약한 시스템을 하나의 칩으로 만든 반도체. 메모리반도체와 더불어 여러 가지 기능을 수행할 수 있고, 경박단소(輕薄短小)하여 모바일 기기, 디지털가전, 자동차, 첨단의료 기기 등에서 광범위하게 이용이 가능한 반도체


곽승준 "연내 시스템반도체 육성 방안 발표"(4보)

 



곽승준 대통령 직속 미래기획위원장은 29일 "올 하반기 중 시스템 반도체(비메모리 반도체) 산업 육성 방안이 나올 가능성이 있다"고 말했다.

곽 위원장은 27∼30일 3박4일 일정으로 서귀포시 제주 롯데호텔에서 열리고 있는 '2011 전경련 제주 하계포럼'에서 강연한 뒤 기자들과 만나 이 같이 밝혔다.

곽 위원장은 "시스템 반도체 산업 육성 방안에는 연구·개발(R&D) 지원, 인력 양성 지원 등이 담길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지원의 형태는 산업의 생태계를 조성하는 방식이 될 것"이라며 "정부가 펀드를 조성해 시스템 반도체 설계 벤처들을 지원하고, 국회와의 협의를 거쳐 통합도산법 개정해 사업 실패에 대한 패널티(벌칙)를 적게 주는 방안 등이 가능하다"고 밝혔다.

곽 위원장은 "시스템 반도체 육성은 국가적으로 해야 한다"며 "지식경제부, 교육과학부 등이 참여해 방안을 마련 중이고 이미 지경부 등에서 인력 양성 지원 같은 것들을 시작했다"고 말했다.

한편 곽 위원장은 이날 강연에서 "스마트 시대의 3가지 핵심 기술이 메모리 반도체, 시스템 반도체, 콘텐츠다"며 "우리나라가 메모리 반도체는 잘 하고 있지만, 시스템 반도체와 콘텐츠는 조금 더 채워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또 "전세계 시스템 반도체 시장 350조원 가운데 200조원 정도를 미국이 차지하고 있다"며 "현재 우리나라의 전세계 시스템 반도체 시장점유율은 3%에 불과하다"고 지적했다.

출처:머니투데이
-----------------------------------------------------------------------------
관련주

팹리스업체(설계를 전문): 실리콘웍스,넥스트칩,어보브반도체,텔렙칩스,고영
파운드리 업체(제조전문): 에프에스티
패키지/테스트 전문업체(조립전문):시그네틱스,sts반도체,하나마이크론,대덕전자

"시스템반도체 없인 한국IT 망한다"
세계 반도체시장은 시스템반도체가 약 300조원, 메모리반도체가 약 45조원을 차지하고 있다. 한국은 메모리반도체 분야에서 세계 1위 자리를 지키고 있지만 시스템반도체 분야에서는 3%대의 초라한 시장점유율을 보이고 있다.

´스타 팹리스´사업, 기업 관심 높아…경쟁률 4대 1






곽승준 미래기획위원장“시스템 반도체 육성책 검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