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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이버 라인, 마침내 무료통화 도입했다

네이버 라인, 마침내 무료통화 도입했다


네이버재팬이 내놓은 모바일 메신저 ‘라인’이 무료통화를 도입했다. 무료통화 탑재를 둘러싸고 국내 모바일 메신저 시장 경쟁에 더욱 불이 붙을 전망이다. 

 

현재 국내 시장에서 m-VoIP를 지원하는 대표적 모바일 메신저는 다음커뮤니케이션이 내놓은 마이피플, SK커뮤니케이션즈의 네이트온톡 등이다. 메신저 시장 1위를 달리고 있는 카카오톡은 현재 m-VoIP를 도입하지 않은 상태지만 4G LTE 시장을 겨냥해 해당 기능을 개발 중이다. 

 

네이버재팬은 4일 ‘라인’에 정식으로 모바일 무료통화(m-VoIP)를 도입하고 본격 경쟁에 나섰다. 

 

해당 업데이트에 포함된 내용은 m-VoIP 추가, 대화방 가로모드 지원, 이미지 전송 중 취소 기능 적용, 이미지 로딩 중 진행율 표시, 이모티콘이나 스티커 등 그림문자 입력 기능 추가다. 이용자들은 와이파이(Wi-Fi), 3G 망에서 ‘라인’을 이용해 무료통화를 즐길 수 있게 됐다. 다만 3G 망에서는 데이터 요금제에 따라 추가 요금이 발생할 수도 있다. 


▲ 네이버재팬이 내놓은 메신저 `라인`이 무료통화를 도입한다

 
지난 6월 출시된 ‘라인’은 이용자간 실시간 1:1대화, 그룹대화를 할 수 있는 스마트폰 전용 무료 메신저 서비스다. 현재 일본 시장에서 100만명 이상의 가입자를 모으며 성장세를 보이고 있으며 쿠웨이트, 사우디아라비아, 바레인 등 국가 앱스토어 무료 인기 항목 1위를 차지하기도 했다. 

 

국내에서는 지난 8월 31일 한국어 서비스를 도입하며 이용자 공략에 나섰다. 스마트폰을 흔들어 친구를 추가하는 ‘셰이크잇(Shake it)’ 기능을 특징으로 내세웠다. 

 

마스다 준 네이버재팬 사업전략실장은 “라인이 전화번호 등록 방식을 채용한 것은 신뢰할 수 있는 사람과만 통신할 수 있도록 한 것”이라며 “세계 각국에서 이렇게 좋은 반응을 얻을지는 전혀 예상 못했다”고 말했다. 

 

▲ `라인`의 다운로드 추이

네이버재팬은 당초 연내 100만 다운로드를 목표로 했으나, 성장세에 힘입어 300만 다운로드 돌파로 목표를 상향 조정했다. 

 

마스다 준 실장은 “(라인은) 휴대전화를 일상적으로 사용하는 10~20대 이용자에게 높은 인기를 얻고 있다”며 “향후 사용자 반응을 수렴해 발전시켜 나갈 것”이라고 덧붙였다.


 출처:
http://www.zdnet.co.kr/news/news_view.asp?artice_id=20111004162643&type=xm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