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증권/해외증시

라가르드 IMF 총재 "유로존 도울 재원 확충"



유럽중앙은행(ECB)이 유로존을 구하기 위해 바주카포를 발사할 채비를 하고 있다. 유로존 각국이 엄격한 예산집행 등 재정협약에 합의한다면 ECB의 국채시장 개입을 확대하겠다는 것이다.

마리오 드라기 ECB 총재는 1일(현지시간) 유럽의회 연설에서 "ECB가 국채를 매입하고 있지만 이런 개입은 제한적 수단에 불과하다"며 "유로존 정부의 새로운 재정통합 협정은 유로존의 미래를 분명히 제시함으로써 시장의 예측 가능성을 높인다"고 밝혔다.

 파이낸셜타임스는 이에 대해 오는 9일 열릴 유럽연합(EU) 정상회의 이후 재정협약이 체결된다면 ECB가 기존의 소극적인 입장에서 벗어나 국채 매입 프로그램을 본격적으로 가동하겠다는 뜻으로 해석할 수 있다고 전했다.

프랑스도 ECB 역할 강화의 칼자루를 쥐고 있는 독일을 압박하고 나섰다. 니콜라 사르코지 프랑스 대통령은 이날 대국민담화에서 "유로존 붕괴를 면하려면 유로존 국가들이 재정통합을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는 유로존 회원국끼리 각국의 예산을 검토할 수 있도록 만들자는 것으로 독일의 주장을 최대한 수용하겠다는 의사를 밝힌 국제통화기금(IMF)이 유로존(유로화 사용 17개국) 재정위기 해소를 위해 적극적으로 나설 준비가 됐다고 밝혔다. 브라질 등 신흥국을 포함한 주요 20개국(G20)이 자금을 지원키로 했다.

브라질을 방문 중인 크리스틴 라가르드 IMF 총재(사진)는 1일(현지시간) 브라질리아에서 기두 만테가 브라질 재무장관과 공동 기자회견을 갖고 “IMF가 중요한 역할을 하는 데 필요한 재원을 G20이 충당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현재 IMF의 가용재원은 3900억달러이나 앞으로 경기 변동에 따라 더 많은 돈이 필요할 수 있다”고 지적했다.

만테가 장관은 “브라질을 포함한 신흥국들은 유로존 재정위기가 확산되는 것을 막기 위해 IMF 재원을 늘리는 데 기여할 것”이라고 동조했다. 전날 멕시코도 “G20 회원국으로서 IMF 재원 확충에 적극 나설 것”이라고 밝혔다.

만테가 장관은 그러나 구체적인 재원 확충 규모에 대해 “내년 2월 브릭스(BRICs) 회의에서 결정할 계획”이라며 “IMF 내에서 신흥국 발언권이 얼마나 확대되느냐에 달렸다”고 덧붙였다. 현재 신흥국들은 IMF 재원을 확충해주는 대신 지분을 높여줄 것을 요구하고 있다.

유로존 재무장관들은 지난달 29일 벨기에 브뤼셀에서 가진 회의에서 IMF에 지원을 확대해달라고 요청하기로 했다. 재정위기를 해결하기 위해 조성한 유럽재정안정기금(EFSF)을 당초 합의했던 1조유로까지 늘리기 어려운 상황이기 때문이다.

독일도 전날 IMF의 특별인출권(SDR) 확대에 반대하던 기존 입장을 바꿔 IMF가 유로존 국가들에 대출을 확대하는 길을 열었다. SDR은 담보 없이 외화를 인출할 수 있는 권리로 IMF가 회원국들의 재정 상태 등을 고려해 차등 배분한다. 독일은 또 양자 간 대출을 통해 IMF 재원을 확대할 준비가 돼 있다고 밝혔다.

사르코지 대통령은 5일 프랑스 파리에서 열릴 앙겔라 메르켈 독일 총리와의 정상회담에서 EU조약 수정과 ECB의 역할 확대를 맞교환하는 방안을 제시할 것으로 예상된다. 시장에서는 양국이 이번 회담에서 어느 정도 의견 조율을 이뤄낸다면 ECB의 역할 확대는 시간 문제인 것으로 판단하고 있다. 카슨 브제스키 ING그룹 이코노미스트는 "유로존이 재정 분야에서 통합하는 데 성공한다면 독일도 (ECB 역할에 대한) 반대 입장을 포기해야 할 것"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