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증권/기업뉴스/기업정보

삼성전자, 日 NFC 솔루션 시장 본격 진출


 
삼성전자, 日 NFC 솔루션 시장 본격 진출
 


갤럭시2 NFC 탑재


LG전자는 '옵티머스 LTE Tag'에 NFC(Near Field Communications, 근거리무선통신)를 활용한 'LG 태그 플러스 (Tag+)'를 탑재

 
 2012년 02월 24일 -- 삼성전자가 일본 휴대폰에 탑재되는 모바일 결제용 NFC 솔루션 개발자로 선정되어 일본 시장에 본격 진출한다. 

※ NFC 솔루션(Near Field Communication Solution) - 근거리무선통신용 반도체.
스마트폰과 같은 모바일기기와 연동하여 모바일결제, 교통카드 기능 이외에도 여행정보, 공연정보 등 맞춤형 정보제공을 가능하게 함. 

삼성전자는 일본 최대 모바일 결제 서비스인 ‘모바일 펠리카(Mobile Felica)’를 운용하는 펠리카 네트웍스(Felica Networks)와 전략적 협약 체결을 통해 일본에서 출시되는 모바일기기의 NFC 솔루션을 개발하고 공급하게 된다. 

이번 NFC 솔루션은 단말기 간에 데이터 전송을 담당하는 NFC 칩과 정보보호를 위한 보안모듈(SAM)로 이루어 진다. 

※ SAM : 보안모듈, Security Access Module 

이로써 삼성전자는 NFC칩과 보안모듈칩을 동시에 공급할 수 있는 업체로 선정되어 향후 일본 모바일기기용 NFC 솔루션 시장에서 매우 유리한 입지를 확보했다. 

일본시장에 모바일 결제용 NFC 솔루션을 개발, 공급하기 위해서는 서비스 운용업체인 펠리카 네트웍스의 모바일 펠리카 통신규약, 결제용 리더기 연동 등과 관련된 기술을 칩에 적용해야만 한다.

삼성전자 김태훈 상무는 “일본은 전세계에서 가장 앞선 모바일 결제 인프라를 갖춘 지역”이라며 “삼성전자가 일본시장에 NFC 솔루션을 공급할 수 있게 된 것은 당사의 무선주파수기술(Radio Frequency)과 보안기술이 최고 수준 임을 입증한 것”이라고 밝혔다. 

펠리카 네트웍스의 히로타카 수기야마 사장은 “양사의 기술 협력을 통해 가까운 미래에 일본을 넘어 국제적으로 통용되는 모바일 NFC 솔루션 사업을 확대해 나갈 것”이라며 “모바일 결제에 편의성을 높일 수 있는 다양한 NFC 솔루션을 선보일 것”이라고 밝혔다. 

일본은 세계에서 모바일 결제 서비스 보급률이 가장 높은 국가로서 2011년을 기준으로 전체 휴대폰 1억 2천만대 중 모바일 결제 기능을 지원하는 휴대폰은 약 58%인 7천만 대에 이른다. 

※ 출처 : Telecommunications Carriers Associations, Felica Networks
출처: 삼성전자
홈페이지: http://www.sec.co.kr
삼성전자 소개
삼성전자는 반도체, 통신, 디지털 미디어와 디지털 컨버전스 기술을 보유한 글로벌 리더로, 2010년 154조원의 매출과 17조원의 순이익을 달성했다. 전세계에서 12만8천명의 직원을 고용하고 있으며 세계 51개국에 90개가 넘는 오피스를 열고 있다. 삼성전자는 디지털 어플라이언스 부문, 디지털 미디어 부분, LCD부분, 반도체 부분, 통신 네트워크 부분 등 5개 부문으로 이루어져 있다. 세계에서 가장 빠르게 성장하는 브랜드인 삼성전자는 디지털 TV, 메모리 반도체, 휴대폰, TFT-LCD 분야에서 세계 선두 주자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