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책,미래산업,신성장

강릉 저탄소 녹색시범도시’ 17일 착공

강릉 저탄소 녹색시범도시’ 17일 착공
환경부와 국토부는 2020년 완공을 목표로 한 ‘강릉 저탄소 녹색시범도시’조성 사업을 17일(목) 착공한다. 

‘강릉 저탄소 녹색시범도시 선도사업'은 강릉시 초당동 51번지 일원으로 국비 245억원, 지방비 105억원 총 350억원을 들여 진행되는 사업이다. 


이 사업은 녹색건축, 신재생에너지, 스마트그리드 등 6대 분야 68개 첨단 친환경 녹색기술이 집약된 미래 저탄소 녹색도시의 축소판을 구현하는 것이 목적이다.

 

특히, 치솟는 유가 등 에너지 위기와 기후변화∙환경위기에 동시에 직면하고 있는 현실을 극복하기 위한 노력의 일환으로서 인구와 산업, 교통시설 등 에너지 사용시설이 집중된 도시환경을 개선하고 녹색성장을 구현한다는데 의미가 있다.

 

환경부는 이 사업을 통해 냉난방(100%)을 비롯한 전체 에너지의 절반 이상(55%)을 태양광∙열, 지열 등 화석에너지가 아닌 신재생에너지로 해결할 수 있을 체계를 마련할 예정이다. 이를 통해 절약되는 에너지는 연간 약 96만kwh로 285가구가 사용가능한 에너지량에 해당한다.

 

선도사업을 통해 조성될 지역의 건물외관은 자연환경과의 조화를 고려해 해송(곰솔)으로 유명한 강릉의 이미지에 맞는 소나무 뿌리를 형상화한 선형으로 디자인했으며, 선형으로 설계된 지붕은 태양열 집열판과 옥상녹화를 통해 열효율을 높이고, 비가 올 때 빗물을 흡수해 저장하며 모인 빗물은 청소용수와 정원조경수로 사용해 물사용량도 절약할 수 있다.

 

이와 더불어, 남향으로 배치된 유리창으로 쏟아지는 햇빛은 전기를 쓰지 않아도 실내를 환하게 하고, 3중 단열을 통해 에너지 낭비를 최소화하는 효과를 낸다. 탄소제로형 주거를 체험할 수 있도록 사용하는 시설별로 에너지 사용량을 직접 확인할 수도 있게 했다.

 

한, 시설 내 녹색환승장을 마련하고 타고 온 자동차 대신 친환경 전기자동차와 자전거, 도보로 경포호와 동해, 오죽헌 등 역사∙문화유적지를 생태탐방 할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환경부 관계자는 “강릉이 명품 녹색도시로서 세계적인 도시 브랜드로 성장해 나갈 수 있도록 사업추진에 만전을 다할 계획”이라며, “이러한 녹색도시가 전국적으로 확산되도록 ‘녹색도시 조성 가이드라인’을 마련하는 등 제도적∙행정적 지원체계도 완비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종합배치도


녹색교통 및 환승계획(자전거길 및 주변연계)


건축계획_녹색기술적용계획