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증권/국내증시

'다이아 주가조작' 파문에 외교부·총리실 '발칵'

'다이아 주가조작' 파문에 외교부·총리실 '발칵'
총리실과 외교부 고위공무원 연루 의혹



아프리카 카메룬의 다이아몬드광산 개발권을 따냈다며 주식시장에서 막대한 시세차익을 거둔 업체가 감독당국의 조사를 받고 있는 가운데 총리실과 외교부 직원들이 이 업체를 지원하는데 직간접적으로 관여했다는 의혹이 나왔다.

25일 한나라당 지식경제위 소속 정태근 의원은 총리실과 외교부가 아프리카 카메룬에서 '4.2억캐럿' 규모의 다이아몬드 광산을 개발한다는 C&K인터내셔널(전 코코엔터프라이즈)을 지원하는데 관여했다고 밝혔다.

정 의원은 특히 외교부가 자원외교의 성과를 과시하기 위해 사실도 아닌 내용을 언론 보도자료를 통해 발표했을 뿐 아니라 외교부 고위 공무원 일부가 이 과정에서 C&K 주식을 통해 이득을 취한 정황도 발견됐다고 주장했다.

정 의원은 22일 예결위 발언을 통해서도 "외교부 직원 2명이 이 사건과 관련해 주식차액을 실현했다"고 말했다. 청와대 민정수석실에서도 관련 내사를 진행해 외교부 직원들이 연루됐다는 정황을 잡은 것으로 알려졌다. 총리실은 또 2009년부터 다음 해까지 민간 합동 대표단을 꾸려 카메룬을 방문하는 등 C&K를 조직적으로 도운게 아니냐고 의혹을 받고 있다.


테마가 있는 뉴스Why뉴스김학일 포인트뉴스오세훈 사퇴시점 두고 여권 대혼란아시아 신인감독의 힘, 뉴커런츠 13편 선정임옥상 그림,'이충무공 동상이 목까지 잠겼네'앞서 C&K는 지난해 12월 "다이아몬드 광산 개발권을 따냈다"는 호재성 공시를 냈다. 문제는 외교부가 업체의 주장을 그대로 보도자료로 만들어 배포한 데서 시작됐다. 외교부의 발표 이후 3천원 대였던 주가는 1만 6천원대로 급등했고, 임원들이 보유 중인 자사주를 대거 팔아 4~15억의 시세차익을 얻었다. 회사도 약 14억 정도를 챙겼다.

하지만 외교부가 자료에 인용한 유엔개발계획(UNDP)의 보고서에는 매장량 자료가 없는 것으로 확인됐다. 4.2 억캐럿 상당의 다이아몬드가 매장돼 있다는 근거 자체가 불투명한 것이다. 외교부는 이에 대해 "UNDP쪽에 확인하지 않고 카메룬 정부가 작성한 자료로 발표한 것"이라고 설명했지만 카메룬 정부가 가진 매장량 자료를 제출하라는 요구에는 몇 달째 응답이 없는 상태다.

정확한 다이아몬드 광산 가치를 평가하기 위해서는 보석용 대 공업용 비율, 투명도, 색상 등을 분석해야 한다. C&K는 이를 분석한 테크니컬 보고서를 지난 달까지 제출하기로 했지만 이마저도 완료되지 않았다.

그런데도 외교부는 지난 6월 또다시 보도자료를 내고 "C&K가 개발권 체결과정에서 매장량이 명시된 탐사종합보고서를 카메룬 정부에 제출하고, 카메룬 정부가 C&K에 개발권을 부여한 것은 이 보고서를 공식적으로 인정해준 것"이라고 주장했다.

정태근 의원은 C&K가 계속적인 허위공시를 하고 이 과정에 총리실, 외교부 직원들이 직간접적으로 관여한 의혹이 있는 만큼 감사원이 관련 공무원에 대해 감사를 실시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다이아 주가조작'은 앞서 지난 6월에도 국회 지경위에서 문제가 된 바 있다. 박영준 전 지식경제부 제2차관이 카메룬 투자설명회를 개최하는 등 이 업체에 특혜를 준 게 아니냐는 지적이다.

민주당 김재균 의원은 C&K에 대해 "박 전 차관을 중심으로 국무총리실.외교통상부.지식경제부가 전방위적으로 지원했던 기업"이라고 설명하면서 "박 전 차관은 취임 직후 곧바로 카메룬 포럼을 개최했고, 퇴임 한 달을 앞두고 카메룬 투자설명회를 개최했다"고 말했다.

출처:http://www.nocutnews.co.kr/show.asp?idx=189812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