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증권/기술적분석(Tip)

[대신증권]자동패턴분석 차트

대신증권 자동패턴분석 차트

▶ “자동패턴분석”이란?
지그재그 지표를 이용하여 총25개의 패턴을 검색 표시하는 기능으로, 봉차트 위에 패턴이 그려지며 화살표로 패턴 완성 시점을 표시하고 그 패턴이 완성된 후 이전고점/저점 돌파시 성공 및 실패율을 표시하게 됩니다. 단, 지그재그지표의 변수에 따라 다른 패턴이 검색될 수 있습니다.




진행형 패턴 1
  깃대형(Flag formation)은 직사각형으로 패턴이 형성되는 과정에서 밀집된 영역으로 나타나 모형의 폭이나 크기가 작고 좁은 특징을 갖는데 외관상 깃대와 유사한 형태로 나타납니다. 깃대형은 약 135도 또는 225도 각도의 방향으로 경사진 평행사변형이 보편적입니다.
   
 
상승 깃대형

- 상승 깃대형 패턴은 추세진행형 패턴으로서 하향 기울기를 가지는 두 개의 평행선으로 이루어지며 모양은 직사각형을 나타냅니다.

- 주가가 수직에 가깝게 대폭적으로 상승한 직후에 나타납니다.

- 모형의 형성기간 중에 거래량이 점차 감소하는 특징이 있습니다.

- 목표치는 추세가 시작되는 (0)에서 ①까지의 수직거리 ‘F’를 마지막 저점 ④ 에서 확장해서 계산합니다.

하락 깃대형

- 하락 깃대형 패턴은 추세진행형 패턴으로서 상향 기울기를 가지는 두 개의 평행선으로 이루어지며 모양은 직사각형을 나타냅니다.

- 주가가 수직에 가깝게 급락한 직후에 나타납니다.

- 모형의 형성기간 중에 거래량이 점차 감소하는 특징이 있습니다.

- 목표치는 추세가 시작되는 (0)에서 ①까지의 수직거리 ‘F’를 마지막 고점 ④ 에서 아래쪽으로 확장해 계산합니다.
   
진행형 패턴 2
  ‘Pennant’ 는 좁고 기다란 삼각기를 뜻합니다. 깃대형 패턴과 유사하지만 깃발 부분의 형태가 삼각형으로 뾰족하게 수렴한다는 차이점이 있습니다.
   
 
상승 페넌트

- 상승 깃대형과 모양과 개념은 유사하지만 깃발의 모양이 삼각형으로 뾰족한 것과 주가가 횡보를 거치며 하락한다라는 차이점이 있습니다.

- 상승추세에서 잠시 횡보와 소폭의 하락을 보이다가 패턴이 시작된 첫 번째 상승구간(③)을 돌파하는 순간 패턴이 완성됩니다.

- 목표치는 추세가 시작되는 (0)에서 ①까지의 수직거리 ‘F’를 삼각형의 꼭지점(④)에서 확장해서 계산합니다.
하락 페넌트

- 하락 깃대형과 모양과 개념은 유사하지만 깃발의 모양이 삼각형으로 뾰족한 것과 주가가 횡보를 거치며 상승한다라는 차이점이 있습니다.

- 하락추세에서 잠시 횡보와 소폭의 상승을 보이다가 패턴이 시작된 첫 번째 하락구간(③)을 돌파하는 순간 패턴이 완성됩니다.

- 목표치는 추세가 시작되는 (0)에서 ①까지의 수직거리 ‘F’를 삼각형의 꼭지점(④)에서 아래쪽으로 확장해서 계산합니다.
   
진행형 패턴 3
  두 개의 평행한 추세선 사이에서 가격이 움직이는 모습을 나타내는 패턴입니다. 매도세력과 매수세력이 균형을 이루고 있으며 거래가 활발하지 못한 경우에 발생합니다.
   
 
상승사각형

- 저항선을 만드는 두 개의 산과 지지선을 형성하는 두 개의 골이 존재해야 하며 네 번 이상의 주가등락이 있어야 합니다.

- 상승사각형 패턴은 상승추세에서 일정기간 보합권을 유지할 때 나타나며 저항선을 돌파하면 계속적인 상승국면을 보입니다.

- 목표치는 추세가 시작되는 (0)에서 ①까지의 수직거리 ‘F’를 저점경계선(②-④)에서 확장해서 계산합니다.
하락사각형

- 저항선을 만드는 두 개의 산과 지지선을 형성하는 두 개의 골이 존재해야 하며 네 번 이상의 주가등락이 있어야 합니다.

- 하락사각형 패턴은 하락추세에서 일정기간 보합권을 유지할 때 나타나며 지지선을 돌파하면 기존 하락추세가 계속됩니다.

- 목표치는 추세가 시작되는 (0)에서 ①까지의 수직거리 ‘F’를 고점경계선(②-④)에서 아래쪽으로 확장해 계산합니다.
   
진행형 패턴 4
  대칭삼각형 패턴은 삼각형의 가장 일반적인 형태로 가격변화에 있어 먼저 발생한 가격변화보다는 나중에 발생한 가격변화의 변동폭이 감소하면서 우측 꼭지점을 향해 움직임에 따라 삼각형 모양을 이룹니다.
   
 
상승대칭삼각형

- 상승대칭삼각형 패턴은 보통 4번 이상의 방향전환이 필요하고 일반적으로 2개 이상의 고점과 저점을 형성하며 추세를 만들어 갑니다.

- 고점은 낮아지고 저점은 계속해서 높아지는 형태로 매수자와 매도자의 팽팽한 가격경쟁으로 인해 나타납니다.

- 대칭삼각형이 만들어지는 기간이 길수록, 고점과 저점을 형성하는 횟수가 많을수록 고점경계선을 상향 돌파시의 상승 정도가 강해집니다.

- 예상 목표치는 추세가 시작된 고점(④)과 저점(②)의 수직 거리를 고점경계선 상향 돌파한 지점에 대입하여 계산합니다.

하락대칭삼각형

- 하락대칭삼각형 패턴은 보통 4번 이상의 방향전환이 필요하고 일반적으로 2개 이상의 고점과 저점을 형성하며 추세를 만들어 갑니다.

- 고점은 낮아지고 저점은 계속해서 높아지는 형태로 매수자와 매도자의 팽팽한 가격경쟁으로 인해 나타납니다.

- 대칭삼각형이 만들어지는 기간이 길수록, 고점과 저점을 형성하는 횟수가 많을수록 저점경계선을 하향 돌파시의 하락 정도가 강해집니다.

- 예상 목표치는 추세가 시작된 저점(④)과 고점(②)의 수직 거리를 저점경계선 하향 돌파한 지점에 대입하여 계산합니다.
   
진행형 패턴 5
   
 
상승 삼각형

- 상승삼각형 패턴의 고점경계선은 수평을 이루고 저점경계선을 반드시 상향기울기를 가져야 합니다.

- 상승삼각형 패턴은 어떤 고정된 가격수준에서 대기하고 있는 대량 매도물량이 점점 증가하는 매수세력에 의해 흡수되어 가는 과정에서 형성되기 때문에 매도물량이 완전히 흡수되고 나면 주가는 저항선(고점경계선)을 돌파하여 본격 상승국면으로 진입합니다.

- 예상 목표치는 추세가 시작된 고점(③)과 저점(④)의 수직 거리 ‘F’를 고점경계선(③-⑤)에 대입하여 계산합니다.
   
진행형 패턴 6
   
 
하락쐐기형

- 추세선의 바닥권에서 나타나며, 저점과 고점 경계선이 모두 하향 기울기를 나타내지만 저점경계선의 기울기가 고점경계선의 기울기보다 완만하게 나타납니다.

- 주가의 상승반전 가능성을 시사해 줍니다.

- 예상 목표치는 추세가 시작된 고점(④)과 저점(⑤)의 수직 거리를 고점경계선 상향 돌파한 지점에 대입하여 계산합니다.
상승쐐기형

- 주로 추세선의 천장권에서 형성되며 저점과 고점 경계선이 모두 상향 기울기로 나타나지만 고점경계선의 기울기가 저점경계선의 기울기보다 완만한 것이 특징입니다.

- 상승쐐기형은 주가의 하락반전을 시사합니다.

- 예상 목표치는 추세가 시작된 저점(④)과 고점(⑤)의 수직 거리를 저점경계선 하향 돌파한 지점에 대입하여 계산합니다.
   
전환형 패턴 1
   
 
Head and Shoulders Top

























- Head and Shoulders Top 패턴은 단순한 형태로서 상승과 하락이 세 번 반복해서 일어나며, 두 번째의 정상이 다른 좌우의 정상보다 높은 것이 일반적입니다.

- 왼쪽 어깨(0~②)는 제 1국면으로서 주가는 강력하고 가파른 상승추세가 형성되어 고점 ①을 형성하면서 대량거래를 수반합니다.

- 머리부분(②~④)은 앞에서 형성된 고점 ①에서 주가가 반락하여 ② 수준까지 하락한 후 다시 새로운 상승을 시작함으로써 형성됩니다. 머리부분이 형성되는 과정에서 수반되는 거래량은 제 1국면보다 상대적으로 적은 거래량을 보여줍니다.

- 오른쪽 어깨가 형성될 때의 거래량은 고점 ①과 ③을 형성할 때보다 상대적으로 적은 거래량을 수반합니다. 이 때 주가상승은 고점 ③의 가격수준까지 연결되지 못하고 그 이하에서 멈추게 되는데, 대부분 왼쪽 어깨 정상부근에서 고점이 형성됩니다.

- 되돌림 현상은 주가가 고점 ⑤에서부터 하락하여 기준선을 하향 돌파한 후 다시 기준선 수준까지 상승하는 현상을 말합니다.

- 되돌림 현상 후 주가가 기준선을 상향 돌파하지 못하고 다시 상승 직전의 저점수준 밑으로 떨어지게 되면 Head and Shoulders Top 패턴이 완전히 완성됩니다.
Head and Shoulders Bottom




































- Head and Shoulders Bottom 패턴은 Head and Shoulders Top 패턴을 뒤집어 놓은 꼴로 주로 하락추세의 마루리 단계에서 상승전환이 나타날 때 발견되는 패턴입니다.

- 하락과 상승이 세 번 반복해서 일어나며, 가운데의 머리가 다른 좌우의 어깨보다 낮은 것이 일반적입니다.

- 왼쪽 어깨(0~②)는 제 1국면으로서 주가는 강력하고 가파른 하락추세가 형성되어 저점 ①을 형성합니다.

- 머리부분(②~④)은 앞에서 형성된 저점 ①에서 주가가 반등하여 ② 수준까지 상승한 후 다시 새로운 하락을 시작함으로써 형성됩니다. 머리부분이 형성되는 과정에서 수반되는 거래량은 제 1국면보다 상대적으로 많은 거래량을 보여줍니다.

- 오른쪽 어깨가 형성될 때의 거래량은 저점 ①과 ③을 형성할 때보다 상대적으로 많은 거래량을 수반합니다. 이 때 주가하락은 저점 ③의 가격수준까지 연결되지 못하고 그 이상에서 멈추게 되는데, 대부분 왼쪽 어깨 바닥부근에서 저점이 형성됩니다.

- 되돌림 현상은 주가가 저점 ⑤에서부터 상승하여 기준선을 상향 돌파한 후 다시 기준선 수준까지 하락하는 현상을 말합니다.

- 되돌림 현상 후 주가가 기준선을 하향 돌파하지 못하고 다시 하락 직전의 고점수준 위로 상승하게 되면 Head and Shoulders Bottom 패턴이 완전히 완성됩니다.
   
전환형 패턴 2
   
 
Double Tops

- Double Top 은 ‘M’ 자 형태를 띤 약세형 패턴입니다.

- 두 개의 고점(①,③)이 형성되면서 만들어지는 저항선은 추세전환(하락)이 나타날 것을 의미합니다.

- Neck Line(②~④)에서 저항선(①~③)까지의 높이 ‘F’ 를 Neck line을 하향 돌파하는 지점에 대입하면 목표치가 계산됩니다.
Double Bottoms

- Double Bottom 은 ‘W’ 형태를 가지는 강세형 패턴입니다.

- 두 개의 저점(①,③)이 형성되면서 만들어지는 지지선은 추세전환(상승)이 나타날 것을 의미합니다.

- 지지선(①~③)에서 Neck Line(②~④)까지의 높이 ‘F’ 를 Neck line을 상향 돌파하는 지점에 대입하면 목표치가 계산됩니다.
   
전환형 패턴 3
   
 
Triple Top

- Triple Top은 약세형 패턴으로서 세 개의 고점이 생성되는 과정에서 생기는 고점경계선(①③⑤)은 중요한 저항선으로 작용합니다.

- 일반적으로 세 개의 봉우리(①,③,⑤)의 진폭은 같습니다. 하지만 종종 첫 번째 봉(①)이 다른 두 개의 봉보다 작게 나타나는 경우도 있습니다.

- 주가가 저점경계선(②-④)을 하향돌파시 패턴이 완성되며 예상 목표치는 저점과 고점경계선의 수직거리 ‘F’를 저점경계선에 대입해 계산합니다.
Triple Bottom

- Triple Bottom은 강세형 패턴으로서 세 개의 저점이 생성되는 과정에서 생기는 저점경계선(①③⑤)은 중요한 지지선으로 작용합니다.

- 일반적으로 세 개의 저점(①,③,⑤)의 진폭은 같습니다. 하지만 종종 첫 번째 저점(①)이 다른 두 개의 저점보다 크게 나타나는 경우도 있습니다.

- 주가가 고점경계선(②-④)을 상향돌파시 패턴이 완성되며 예상 목표치는 저점과 고점경계선의 수직거리 ‘F’를 고점경계선에 대입해 계산합니다.
   
전환형 패턴 4
   
 
하락 삼각형

- 하락삼각형 패턴의 저점경계선은 수평을 이루고 고점경계선을 반드시 하향기울기를 가져야 합니다.

- 하락삼각형 패턴은 어떤 고정된 가격수준에서 대기하고 있는 대량 매수물량이 점점 증가하는 매도세력에 의해 소진되어 가는 과정에서 형성되기 때문에 매수물량이 완전히 소진되고 나면 주가는 지지선(저점경계선)을 돌파하여 본격 하락국면으로 진입합니다.

- 예상 목표치는 추세가 시작된 고점(③)과 저점(④)의 수직 거리 ‘F’를 저점경계선(④-⑥)에 대입하여 계산합니다.
   
전환형 패턴 5
   
 
확대형

- 확대형 패턴의 경우 발산하는 추세선이 두 개인 모형으로 고점이 계속 상승하고, 저점은 계속 하락하는 형태로 바닥권에서는 나타나지 않으며 천장권에서 형성되는 경향이 있습니다.

- 세 개의 고점과 두 개의 저점으로 형성되고 세 번째 고점이 아래 추세선 돌파시 완성되며 거래량이 증가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 보통 활황의 정점에서 발생하여 주가를 하락으로 이끄는 전환형 패턴으로 작용하는데, 시황이 매우 혼란하고 미래에 대한 예측이 불가능한 상태이거나 투자자의 심리가 극히 민감하고 극도로 불안정한 상태에 있음을 의미합니다.

- 예상 목표치는 추세선 하향 이탈 직전의 고점(⑧)과 저점(⑦) 사이의 수직거리 ‘F’를 하향이탈 직전 저점(⑦)에 대입하여 계산합니다.
   
신 패턴 1
   
 
Gartley Bullish

- 가틀리 강세형은 ‘M’자 형태의 4개의 연속된 파동으로 구성된 패턴으로 주가의 상승을 예측할 수 있습니다.

- 각각의 변환점은 중요한 저점과 고점을 나타내며 각 파동의 길이는 직전 파동에 일정한 피보나치 비율만큼의 되돌림을 적용하여 계산합니다.

- 전체적인 형태는 우상향하며 주가가 포인트 ④ 아래로 내려가게 되면 패턴형성에 실패한 것으로 간주합니다.
Gartley Bearish

- 가틀리 약세형은 ‘W’자 형태의 4개의 연속된 파동으로 구성된 패턴으로 주가의 하락을 예측할 수 있습니다.

- 각각의 변환점은 중요한 고점과 저점을 나타내며 각 파동의 길이는 직전 파동에 일정한 피보나치 비율만큼의 되돌림을 적용하여 계산합니다.

- 전체적인 형태는 우하향하며 주가가 포인트 ④ 위로 상승하게 되면 패턴형성에 실패한 것으로 간주합니다.
   
신 패턴 2
   
 
Butterfly Bullish

- 버터플라이 강세형은 ‘M’자 형태의 4개의 연속된 파동으로 구성된 패턴으로 주가의 상승을 예측할 수 있습니다.

- 각각의 변환점은 중요한 저점과 고점을 나타내며 각 파동의 길이는 직전 파동에 일정한 피보나치 비율만큼의 되돌림을 적용하여 계산합니다.

- 가틀리 강세형과 유사하지만 각각의 되돌림 비율에서 차이를 보이며 형태 또한 우하향합니다.
Butterfly Bearish

- 버터플라이 약세형은 ‘W’자 형태의 4개의 연속된 파동으로 구성된 패턴으로 주가의 하락을 예측할 수 있습니다.

- 각각의 변환점은 중요한 고점과 저점을 나타내며 각 파동의 길이는 직전 파동에 일정한 피보나치 비율만큼의 되돌림을 적용하여 계산합니다.

- 가틀리 약세형과 유사하지만 각각의 되돌림 비율에서 차이를 보이며 형태 또한 우상향합니다.
   
신 패턴 3
   
 
Wolf Wave Bullish

- 울프 웨이브 하락형 패턴은 점점 낮아지는 고점과 저점으로 연결된 추세선 채널 안에서 진행하는 게 특징입니다.

- 울프 웨이브 하락형은 주가의 상승 반전 가능성을 시사해 줍니다.

- 두 번째 고점(④)은 반드시 첫 번째 저점(①)보다 높게 형성되어야 합니다.

- 저점 경계선(①-③-⑤)은 일정한 시차를 두고 발생합니다

- 세 번째 저점(⑤)에서 시장 진입하며 예상 목표치는 저점(①)에서 고점(④)까지의 연결 연장선 값을 계산합니다.
Wolf Wave Bearish

- 울프 웨이브 상승형 패턴은 점점 높아지는 고점과 저점으로 연결된 추세선 채널 안에서 진행하는 게 특징입니다.

- 울프 웨이브 상승형은 주가의 하락 반전 가능성을 시사해 줍니다.

- 두 번째 저점(④)은 반드시 첫 번째 고점(①)보다 낮게 형성되어야 합니다.

- 고점 경계선(①-③-⑤)은 일정한 시차를 두고 발생합니다.

- 세 번째 고점(⑤)에서 하락국면으로 진입하며 예상 목표치는 고점(①)에서 저점(④)까지의 연결 연장선 값을 계산합니다.


출처: 대신증권 U-CYBO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