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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광재 한국철도시설공단 이사장 “역사내 백화점 등 고속철도 건설에 민자 적극 유치”


김광재 한국철도시설공단 이사장 “역사내 백화점 등 고속철도 건설에 민자 적극 유치”

 ▲ 김광재 한국철도시설공단 이사장


"제2의 창립을 한다는 각오로 부분적인 수익사업을 통해 부채를 줄이고 경영과 사업의 효율을 극대화하는 공기업으로 탈바꿈시키겠습니다. 이를 위해 각 사업부문의 고비용 요인을 하나하나 찾아내 개선하고 조직도 현장 위주로 대대적으로 개편할 방침입니다. 더 나아가 철도건설 사업에 민간 부분 참여를 유도하고 수익 모델을 창출함으로써 철도건설 사업에 국가 부담을 최대한 줄이도록 하겠습니다."

김광재 한국철도시설공단 이사장은 경부고속철도 완전 개통 1주년을 앞두고 파이낸셜뉴스와 가진 특별 인터뷰에서 철도시설공단을 경영마인드를 갖춘 새로운 조직으로 바꿔놓겠다며 이같이 힘주어 말했다.

 

―경부고속철도 2단계 구간(대구∼신경주∼울산∼부산)이 지난해 11월 2일 개통됨으로써 전 구간 개통 1주년을 앞두고 건설을 담당한 기관의 수장으로서 의미를 부여한다면.

▲외국기술에 의존해 건설한 1단계와 달리 2단계는 순수 우리기술로 완공함으로써 고속철도건설 국산화에 성공했다는 데 큰 의미가 있다. 토목과 건축 등 고속철도 건설 관련 각종 분야에서 많은 선진 기술과 노하우를 습득했고 이 기술들이 다른 산업분야로 파급돼 큰 효과를 나타내고 있다. 앞으도 더욱 노력을 기울여 반도체와 조선, 자동차 등의 분야처럼 우리나라 철도기술을 세계를 선도하는 수준으로 끌어올리도록 하겠다.

―경부고속철도 2단계 구간 중 신경주역과 울산역의 선로전환기 오·작동으로 KTX 운행이 지연되는 일이 많이 발생했는데, 장애 원인과 향후 대책은.

▲신경주역과 울산역 구내에 설치된 검증이 안된 외국산 선로전환기가 장애를 일으켜 열차운행에 지장을 주고 있는 것과 9개월이 지나도록 그 장애를 바로잡지 못한 점에 대해 국민에게 매우 죄송스럽게 생각한다.

경부고속철도 2단계 개통 후 하이드로스타 선로전환기에서 총 526건의 장애가 발생했으며 이 중 26건이 열차 운행에 지장을 줬다. 장애 원인은 잘못된 선로전환기의 시공으로 인해 발생한 것으로 제품과 시공상의 하자가 있는 것으로 판단하고 있다.

하지만 지난 9월 초부터 약 두달간 관련 분야 외국인 전문 기술자 12명을 불러 정비를 완료해 지금은 당장 시속 300㎞로 운행해도 안전상 문제가 없다.

―선로전환기와 분기기 등에 대한 시공사를 대상으로 손해배상은 물론 형사고발까지 준비하는 것으로 알고 있는데, 그 이유는.

▲선로전환기에 장애가 발생하고 9개월이 지나도록 원인을 찾지 못해 우리 철도시설공단은 외국 전문가를 불러 조사한 결과 선로전환기를 공급한 삼성SDS가 해외공급실적을 허위로 제출한 것을 발견했다. 이에 따라 이 회사 측에 서류의 진위를 국제공증을 받아 제출하도록 요구했지만 현재까지 서류를 제출하지 않고 있다. 이후 하자보수에 대한 책임 있는 자세도 보이지 않고 있다. 따라서 우리 철도시설공단은 조만간 이에 대한 손해배상 책임을 묻는 것은 물론 허위서류 제출로 입찰 업무를 방해한 혐의로 형사고발할 방침이다.

▲ KTX열차가 경부고속철도 2단계 구간인 대구∼신경주역을 달리고 있다.


―철도시설공단의 지휘봉을 잡은 뒤 약 2개월이 지났다. 취임 후 철도시설공단 전반에 대해 혁신경영 바람을 불어넣고 있는데.

▲철도시설공단은 경부고속철도 개통 후 잇단 안전사고로 국민으로부터 신뢰를 많이 잃었다. 또 공급자 중심의 건설로 철도이용효율이 떨어지고 과잉설계와 분산시공에 따른 비효율 및 예산 낭비 등으로 부채가 크게 늘어나는 등 창립 이래 최대의 경영위기를 맞고 있다. 이 같은 문제점을 해결하고 공단의 체질을 개선하는 것이 내 소명이라고 생각한다.

따라서 틈나는 대로 전국 공사현장을 찾아 느슨해진 현장 임직원들의 안전의식을 다잡고 본사는 물론 현장의 전 직원들에게 경영마인드를 심는 데 주력하고 있다. 또 착공 전 단계의 사업은 설계 등의 내용을 전면적으로 재검토, 과잉설계 등 비용 낭비요인이 없는지 꼼꼼히 따져 불필요한 예산 낭비를 철저히 차단하고 있다. 특히 11월 1일자로 대대적인 조직개편을 단행해 공단의 체질을 확 바꿀 방침이다. 본부의 고위직 4개, 처장 5개, 부장 19개 등 부장급 이상 28개 직위를 폐지하고 대신 본부 인력을 현장에 전진배치시켜 현장 중심의 조직으로 바꾼다.

―호남고속철도 건설 등 철도 중심의 교통체계 구축 과정에서 건설 수요가 집중되는 등으로 부채와 이자가 급증, 경영을 위협하는 요인으로 작용하고 있는데.

▲우리 철도시설공단은 부채가 17조6000억원에 달하고 있고 하루 금융이자가 23억원씩 나가고 있지만 그동안 부채에 대한 심각성을 인식하지 않았다. 제2의 창립을 한다는 각오로 예산 낭비요인 제거를 통한 고비용 해소와 부채 해결을 위한 수익 모델 창출에도 총력을 모을 방침이다.

지난 8월 이사장 취임 후 호남고속철도 설계도를 자세히 살펴보니 남공주와 익산, 정읍의 역내 선로에 과잉설계가 발견됐다. 호남고속철도 구간은 열차운행이 많지 않아 병목현상이 없는데도 그동안의 관행대로 역마다 열차 대피시설을 설계에 반영해 놓고 있다. 대표적인 과잉투자의 한 예다. 이런 곳에 대해 설계를 변경해 비용 낭비요인을 제거할 계획이다. 대피시설을 줄이면 선로건설 비용은 물론 선로전환기, 분기기 등을 설치하지 않아도돼 막대한 비용절감이 가능하다.

―철도 건설에 민간 자본을 끌어들임으로써 부채를 해소하고 재정부담을 줄일 수 있을 텐데.

▲물론이다. 철도건설에 민간자본을 끌어들이는 방법을 고민 중이다. 경부고속철도의 경우 통행료를 기준으로 수익률이 28%에 달할 만큼 매력이 크다. 일부 역사가 도심에서 많이 떨어져 있어 이용자가 당초 수요예측치의 55%에 불과한데도 수익률이 이 정도로 많이 나오고 있다. 따라서 이제는 민간이 철도건설 및 운영사업에 참여해도 된다고 본다. 보상 등의 절차 때문에 불편하다면 민간사업자가 공단과 협약을 맺어 철도건설을 공단이 진행하고 향후 운영을 민간사업자가 하는 방식도 생각해볼 만하다. 나아가 민간이 선로개설과 상관없이 열차만 사가지고 들어와 사철을 운영할 수도 있다. 호남고속철도의 경우 건설 후 철도시설공단이 직접 운영하는 방안도 검토하고 있다. 우리가 투자했으니까 정부 투자분 50%를 되돌려주면 된다. 앞으로 수익이 나는 모델에 대해서는 정부의 재정부담을 최소화하면서 민간자본을 이용해 건설할 수 있도록 하는 그런 모델을 호남고속철을 통해 보여주고 싶다.

철도의 역 개발에도 민간참여를 적극 유도할 방침이다. 역사 설계 과정에서 민간을 참여시켜 입주 의사를 타진한 뒤 이에 맞춰 건물을 지을 생각이다. 물론 역이 도심과 인접한 곳에 위치한 곳이어야 가능하다. 호남고속철도 광주와 송정역이 그 첫 사례가 될 것이다.

―브라질 고속철도 건설 사업 등 해외 고속철도 건설시장 진출은 어떻게 되고 있는지.

▲사실 아직까지 실적이 거의 없다. 브라질과 미국 캘리포니아 등에 공을 많이 들였는데 제대로 된 성과가 나오고 있지 않다. 여러가지 문제가 있겠지만 열차를 공급해야 할 현대로템 측이 명확하게 참여의지를 보이지 않으면서 핵심 사업부문에서 역할을 하지 못하고 있다. 하지만 해외 고속철도 건설시장 진출은 반드시 필요하다.

―철도시설공단의 향후 과제와 바람이 있다면.

▲국민에게 더욱 사랑받기 위해서는 선택과 집중을 통해 꼭 필요한 철도,더욱 가까이 다가가는 철도를 건설함으로써 국민에게 최상의 교통서비스를 제공하는 게 중요하다고 본다. 고속철도 건설로 부채가 급증하고 있는 상황이지만 철저하고 지속적이면서 다각적인 재무구조개선을 통해 국민부담을 줄여줄 것이다. 나아가 철도 관련 기술력을 선진국 이상의 수준으로 끌어올리고 임직원의 전문성도 강화해 해외 철도건설시장 공략에 더욱 고삐를 죌 방침이다.

/정리=kwkim@fnnews.com김관웅기자

■김광재 이사장 약력△55세 △대구고 △영남대학교 경제학과 △행정고시 24회 합격 △철도청 기획관리실 경영분석담당관실 △항공국 국제항공담당(서기관) △교통부 수송정책실 국제협력과장 △건설교통부 도시정책과장 △수송정책실 수송물류정책과장 △수송정책실 항공정책심의관 △캐나다 주몬트리올 총영사 겸 국제민간 항공기구(ICAO) 대표부 △국토해양부 항공안전본부 운항기획관 △물류항만실 해운정책관 △물류항만실 물류정책관 △항공정책실장 △한국철도시설공단 이사장(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