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inFo/사회

서울시 석면 관리 엄격해진다

서울시는 올해를 석면 관리의 원년으로 삼는 내용의 '생활주변 석면관리강화대책'을 12일 발표했다. 

오는 2014년까지 2400동의 단독주택 석면슬레이트 지붕을 모두 철거하고 초·중·고교 학교석면관리 컨설팅, 공원 조경석 석면 점검, 건설폐기물 처리 여부 석면 감시 강화 등이 골자다.

1급 발암물질이나 과거에는 그 유해성이 잘 알려지지 않은 '석면'

[서울시 하이서울뉴스] 추억으로 남아있는 석면 슬레이트 지붕. 슬레이트 지붕재는 석면이 10~20% 많이 함유되어 있는 대표적인 생활주변 석면함유물질로 알려져 있다. 특히 오래된 슬레이트는 공기 중으로 석면을 방출하게 돼 거주자 뿐만 아니라 이웃에까지 피해를 줄 수 있다.

그러나 지금도 서울 곳곳에서 슬레이트 지붕을 만날 수 있다. 현재 서울에는 10,610동의 슬레이트지붕 건물이 있으며, 과반수인 5,780동이 주택이다. 이 중 서울시는 단독주택의 석면슬레이트 지붕 전량을 제거하기로 했다. 총 2,400동으로, 이는 재건축·재개발 지역에 있는 주택과 연립주택을 제외한 숫자다. 서울시는 올해 200동, 2013년 1,000동, 2014년 1,200동을 교체한다. 

이와 함께 서울 시내 공원에 설치돼 있는 조경석에 대한 석면점검도 실시한다. 자연 석재 중 사문암, 각섬암은 암석의 생성과정 중 일부분이 석면으로 변질될 가능성이 큰 암석으로 이들 암석은 특이한 색깔과 무늬를 지녀 조경석으로 이용되고 있다.

서울시는 올해 시민단체와 합동으로 조경석에 대한 석면함유 및 파손상태 등을 일제점검하고, 석면의 비산 우려가 있는 조경석은 제거하거나 표면코팅 등으로 조치하고 안내판을 설치할 계획이다. 또 조경석재의 구매 및 공사시 석면함유 석재 반입을 원천 봉쇄할 수 있도록 사전 검사를 강화한다.

2014년까지 서울 모든 초·중·고의 석면조사부터 관리방법까지 컨설팅

또 전국 최초로 학교 석면 관리에 나선다. 서울시는 2014년까지 서울 소재 모든 초․중․고 1,600개교를 대상으로 '학교석면관리 컨설팅'을 실시한다. 먼저 올해는 초등학교 100개교에 대한 석면함유여부 조사 및 자재별 훼손상태에 따른 관리 요령을 컨설팅할 계획이다. 특히 석면이 주로 포함된 교실의 천장(텍스), 화장실의 칸막이재를 중심으로 석면함유여부를 조사하고 상태별 관리 요령을 마련한다.

아울러 건축물에 다량 함유되어 있는 석면을 관리하기 위해 폐기물의 적정한 처리여부에 대해 석면 감시도 강화한다. 이를 위해 서울시내 건축자재 철거 현장에서 발생된 폐석면에 표지판을 부착하고 밀폐보관 하는지 여부를 현장점검한다. 또 건축폐기물 수집운반 집하장, 중간처리장에 대해서도 폐석면이 일반건축폐기물과 혼합 처리되지 않도록 월1회 이상 점검을 강화한다.

시는 점검결과 위반사항에 대해선 엄정한 처리를 할 방침이다.이와 관련해 폐기물의 발생, 수집・운반, 최종처리에 대한 단계별 과정은 폐기물적법처리시스템(http://www.allbaro.or.kr)을 통해 시민들도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전했다.

아울러 오는 4월 29일 석면안전관리법이 시행됨에 따라 공공건축물 및 다중이용시설에 대해 석면조사를 실시하고, 석면함유 건축물에 안전 관리인을 지정해 인터넷을 통해 석면관리정보를 공개할 계획이다.

이미 서울시는 법 시행전인 2009~2011년 3개년에 걸쳐 시소유 공공건축물중 68%에 해당하는 1,189개소의 석면조사를 완료하고, 조사결과를 서울시 석면관리 정보시스템(http://asbestos.seoul.go.kr)에 공개하고 있다. 

■ 석면 질환 어떤 것이 있을까?

질환최초
보고
잠재
기간
정의특징
석면폐190710~20년폐의 
섬유화를
초래하는 
진폐증의 
일종
-호흡곤란이 석면노출이 끝난 다음 여러 해 동안 서서히 
  진행 
-초기는 마른 기침, 말기 화농성, 점액성 가래, 피로감, 체중
  감소 
-폐하엽이나 흉막인접 부위에서 진행 
-병이 진행되면 횡경막이 두꺼워지고, 석면침착으로 폐 
  아래쪽에 진한 음영이 나타남 
-손가락 끝이 뭉특해지는 지단거대증 발생(환자의 50% 
  이상) 
-누적노출량 25~100개/cc/year 
-석면노출량과 상관관계 
-5~45% 폐암으로 발전
폐암193010~30년폐에 
암세포의 
발생으로 
인한 조직의 
이상
-호흡곤란, 피로감, 체중감소 
-누적노출량 25개/cc/year 
-석면노출량과 상관관계 
-1개/cc/10년 노출 폐암 발생 
-석면폐가 동반하면 석면에 의한 폐암 가능성 높음 
-폐암의 조직형태:편편상피암,선암,대세포암,소세포암 
-흡연자가 비흡자보다 50배이상 큼
악성중피종196020~40년흉막 및 
복막에 
생기는 
악성 종양
-복부통증, 복부팽만, 가슴통증, 호흡곤란, 식욕감퇴
-급속진행 발병후 1년이내 사망
-백석면 1개/cc/year에서 10만명 노출군에서 5명 발생
-석면노출의 지표 질환
-석면 노출량과 관계가 희박하며 소량, 단기 노출에도 질병을 일으킬 수 있음